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노무현 대통령, 제주특별자치도 상황 보고 받아

출발! 국정투데이

노무현 대통령, 제주특별자치도 상황 보고 받아

등록일 : 2006.04.04

노무현 대통령은 4.3사건 희생자 위령제에 참석한 후 제주 컨벤션센터로 이동해 제주특별자치도 추진 보고대회에 참석해 특별자치도 추진현황을 점검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2003년 2월 당선자로서 제주도를 분권시범도로 육성하겠다고 밝힌 후 지난해 11월에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안을 확정하고, 3일인 4월3일 추진상황을 보고받았습니다.

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의료개방으로 제주도의 공공의료시스템이 무너질 수도 있다는 우려에 대해 보편적 서비스는 어떤 경우에도 지원될 것이며, 최악에 대한 가정보다 양자간 상승효과를 낼 수 있는 타협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전국민을 서열화하는 교육체제로 가게 되면 교육이 황폐화 된다며 공교육을 살리기 위해 갈등 조정 수준이 높은 제주도가 모범적 시스템을 성공시켜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이어 기초자치문제와 관련해 참여와 자치수준이 높은 자율적 공동체를 해보고 싶다고 말하고, 지역인재 등용 등 일자리는 사적인 부분이지만 공공부문에서는 균형 등용에 따라 인센티브를 주는 등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정부도 제주도에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고 있지만 행복은 스스로 느끼는 사람에게 행복이 더 있는 것이라며 제주도민들 스스로가 자부심을 갖고, 자치역량을 더욱 높여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제주특별자치도가 앞으로 해결해야 할 부분도 있고, 갈등도 있겠지만 협상 민주주의를 통해 양자간 양보하며 성숙한 제주자치도를 만들어 나가 달라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