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가축공제, 농협 외 <민간 보험사에도 개방>

출발! 국정투데이

가축공제, 농협 외 <민간 보험사에도 개방>

등록일 : 2006.06.29

올해 초 폭설로 큰 피해를 입은 축산농가들, 농협 가축공제에 가입을 했더라도 보상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내년부터는 눈 피해에 따른 가축공제 보상을 받을 수 있고 농협이나 민간 보험사들 중에 선택해서 가입할 수도 있게 됩니다.

현재 농협만 시행하고 있는 가축공제사업에 민영보험사도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가축공제는 각종 재해와 사고로 입는 가축 피해에 대비하기 위한 사업으로, 현재 만여 농가가 가입돼 있습니다.

내년 1월부터는 민영보험사도 가축공제상품을 판매하면 축산농가 스스로 서비스와 공제요율 등을 따져 보험사를 선택해 가입할 수 있게 됩니다.

오는 8월부턴 공제금의 수준 역시 현행 축종별 보장비율을 상한선으로 개별 농가가 경제적 수준에 맞춰 자율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올 초 폭설 때도 큰 피해를 입었지만 보상받을 수 없었던 닭이나 오리와 같은 가금류의 눈 피해도 내년부턴 보장됩니다.

현행 7개 축종을 대상으로 이뤄졌던 가축공제는 그 대상을 매년 늘려 2010년까지 12개 축종으로 확대됩니다.

농림부는 또 가축에만 이뤄졌던 공제료 정부 보조를 축사까지 확대해 실질적인 경영안정장치를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