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발! 국정투데이 (365회)
언론단체, 취재지원 선진화방안 `취지 공감` / 정부, 언론단체와 `정보공개 확대 등 협의` / IAEA 실무대표단 곧 방북 / 수해 지원용 `쌀 23일 북송` / 자동차.농산물 `제외` / 美 하원 `위안부 결의안` 통과 가시화 / 캐디도 `노동권 보호` / 지난해 세무조사, `건수 줄고 추징·처벌 증가` / 세계기록유산 2점 추가 `국제적 인증` / 유치원 `급식시설 기준 강화` / 금융산업을 `새 성장동력으로` / `경쟁으로` 값 낮춘다 / 생활정책 Q & A / 순간포착
방송일자 : 2007.06.18
-
언론단체, 취재지원 선진화방안 `취지 공감`
노무현 대통령은 17일 정부가 최근 발표한 취재지원 선진화방안과 관련해서 언론단체와 토론회를 가졌습니다.
이 자리 참석한 언론단체 대표들은 몇 가지 보완점을 지적했지만 이번 선진화방안의 취지에는 공감을 표시했습니다.
강동원 기자>
1시간 30분간 진행된 `대통령과 언론인의 대화`.
참석자들은 정부의 취재지원 선진화 방안의 취지에 대체적으로 공감하는 ...
방송일자 : 2007.06.18
-
정부, 언론단체와 `정보공개 확대 등 협의`
노무현 대통령은 또 토론자들이 요구한 정보공개 확대와 공무원 접촉 등과 관련해서 협의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현구 기자>
토론회에 참석한 언론인들은 정보공개 확대를 비롯해 공무원 접촉 등의 문제를 여러 차례 거론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무현 대통령은 언론계의 요구를 담아내는 노력을 최대한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노무현 대통령은 이를 풀어나가기 위한...
방송일자 : 2007.06.18
-
IAEA 실무대표단 곧 방북
북핵 6자회담 진전의 걸림돌이었던 방코델타아시아 BDA 문제가 일단락됨에 따라 국제원자력기구 IAEA 실무대표단이 20일쯤 북한을 방문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봅니다.
이경미 기자>
Q> 네, 내용 전해주시죠.
A>북한의 초청을 받은 국제원자력기구 실무대표단이 이르면 오는 20일쯤 북한을 방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미국...
방송일자 : 2007.06.18
-
수해 지원용 `쌀 23일 북송`
작년 북한의 핵실험 이후 유보됐던 대북 수해지원용 쌀이 이번주부터 북으로 보내집니다.
정부 당국자는 `유보됐던 수해지원용 쌀 1만500t 중 5천500t을 23일 북한에 지원할 예정`이라며 ‘나머지 5천t도 이달 안에 모두 보낼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작년 7월 북측에 수해가 발생하자 쌀10만t과 시멘트 10만t 등을 제공키로 했지만 북한이 핵...
방송일자 : 2007.06.18
-
자동차.농산물 `제외`
미국이 노동과 환경, 의약품 등 7개 분야에 대한 FTA 추가협의을 제안해왔습니다.
미국측 제안은 자동차나 농산물이 포함되지 않아 당초 우리측 예상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이해림 기자>
이번에 미국 측이 공식 제안한 추가 협의 대상은 노동과 환경, 의약품 등 7개 분야입니다.
우리 측이 이익균형의 유지를 위해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방송일자 : 2007.06.18
-
美 하원 `위안부 결의안` 통과 가시화
일제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공식 사과를 촉구하는 내용의 미 하원 위안부 결의안이 조만간 통과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 하원 외교위원회 랜토스 위원장은 최근 ‘위안부 결의안을 오는 26일 외교위 본회의에 상정할 것’이라며 ‘여성 인권 문제인 위안부 결의안이 큰 표차로 통과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밝혔습니다.
위안부 결의안이 일단 외교위원회에서 ...
방송일자 : 2007.06.18
-
캐디도 `노동권 보호`
보험설계사와 골프장 캐디, 그리고 학습지 교사 등 특수형태 근로종사자들도 단결권과 단체교섭권을 갖게 됩니다.
노동부가 이같은 내용을 담은 법안을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이정연 기자>
그동안 근로자로서의 권리를 인정받지 못했던 특수형태 근로종사자들에게도 단결권과 단체교섭권이 부여됩니다.
특수고용직 종사자들은 노동단체가 아닌 단체를 결성해서 사업주와 계약...
방송일자 : 2007.06.18
-
지난해 세무조사, `건수 줄고 추징·처벌 증가`
지난해 세무조사에서 조사 건수는 줄었지만 평균 추징세액과 처벌 건수가 늘어나서 세무조사가 고강도로 이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세청은 2006년 한해동안 실시한 세무조사 건수는 2만2천441건으로 전년에 비해 13.5% 줄었다고 밝혔습니다.
추징세액은 3조9천51억원으로 9.5% 줄었지만 조사건당 추징세액은 1억7천400만원으로 4.8% 늘어나서 조...
방송일자 : 2007.06.18
-
세계기록유산 2점 추가 `국제적 인증`
조선시대 왕실 의식을 표현한 의궤와 합천 해인사가 소장하고 있는 팔만대장경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됐습니다.
이에따라 우리나라는 훈민정음과 조선왕조실록 등 모두 6건의 세계기록유산을 보유한 나라가 됐습니다.
김미정 기자>
왕이 탄 가마가 고관 내시의 호위를 받으며 지나갑니다.
일렬로 정돈된 사열단 속에서 한치라도 흐트러질까 모두들 긴장된 모...
방송일자 : 2007.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