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착륙` 성공
한덕수 국무총리가 참여정부의 정책들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나섰습니다.
취임 이후 1달 동안 한 총리는 풍부한 행정관료 경험을 토대로 일자리 창출 등 경제 살리기에 몰두하면서 연착륙에 성공했다는 평가입니다.
오세중 기자>
취임 한 달을 맞은 한덕수 국무총리.
한 총리는 참여정부의 정책을 마지막까지 일관성 있게 끌고 나가 좋은 결과를 내자는 취...
방송일자 : 2007.05.02
-
적응 돕는다
국내에 정착한 탈북자인 새터민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새터민 청소년들이 바뀐 교육환경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교육보호 담당관제를 도입하는 등 대폭적인 지원에 나섰습니다.
강명연 기자>
지난해 11월까지 북한을 떠나 입국한 새터민은 모두 9500명.
이 가운데 6살에서 20살 사이의 새터민들은 1,200명가량 됩니...
방송일자 : 2007.05.02
-
출발! 국정투데이 (333회)
복지.균형발전 강조 / 교육소외계층에 9억9천만원 지원 / 여수 경쟁도시 ‘탕헤르’도 실사 돌입 / 국회, 사법개혁법안 처리 / 질 좋은 성장 / 날개 다는 수출.투자 / 제조업, 최대 효과 / 무역구제 협상 호평 / `동해, 일본해 단독표기 절대 안돼` / 상생협력 위반 위탁기업 공공입찰 제한 / 노부모 안부확인 `효심이 119 서비스` 실시 / `직접 챙긴다` / 美, 북한 테러지원국 명단에 잔류 / 북한에 군사실무회담 수석대표 접촉 제의 / `이번주 해결` / 순간포착
방송일자 : 2007.05.01
-
복지.균형발전 강조
노무현 대통령은 국민화합을 위한 기원대법회에 참석해 우리나라가 선진 한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선 복지투자와 균형발전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강동원 기자>
노무현 대통령이 복지투자와 균형발전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국민화합을 위한 기원 대법회에 참석해 우리나라는 올해안에 국민소득 2만 달러를 넘어서는 등 선진국 수준에 도달했...
방송일자 : 2007.05.01
-
교육소외계층에 9억9천만원 지원
노인과 장애인, 기초생활 수급자 등 소외계층의 교육을 통한 자활을 위해 정부가 적극 나섭니다.
소외계층의 자립능력과 생업능력을 향상시켜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는 계획입니다.
강명연 기자>
컴퓨터 수업이 한창 진행중인 서울의 한 노인종합 복지관.
노년의 수강생들이 한글 타자 연습에 매진합니다.
마음처럼 손이 빨리 따라주지는 않지만 눈빛만큼은 ...
방송일자 : 2007.05.01
-
여수 경쟁도시 ‘탕헤르’도 실사 돌입
2012년 세계박람회 유치를 놓고 지난 9일 여수시가 처음으로 세계박람회기구의 실사를 받은 가운데, 경쟁도시인 모로코의 탕헤르시도 30일부터 닷새간의 일정으로 실사에 들어갔습니다.
또 한 곳의 경쟁도시인 폴란드의 브로츠와프시는 이달 14일부터 실사를 받게 되며, 3개 도시의 실사결과는 오는 6월 세계박람회기구 141차 총회에서 회원국들에 전달됩니다.
한...
방송일자 : 2007.05.01
-
국회, 사법개혁법안 처리
국회는 본회의를 열어 사법제도를 대폭 수정하는 내용의 사법개혁 관련법안 등 모두 10개 안건을 처리했습니다.
본회의를 통과한 사법개혁 관련법안은 인권 개선과 공판 중심주의 강화를 위한 ‘형사소송법과 검찰청법 개정안’, 국민이 형사재판에 배심원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국민의 형사재판 참여 관련법` 제정안 등입니다.
이로써 1954년 형사소송법이 만들어진 ...
방송일자 : 2007.05.01
-
질 좋은 성장
한미FTA의 경제적 효과에 대해 예측이 분분한 가운데 국책연구기관들의 공동 연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한미FTA 발효 후 10년 동안 우리나라는 실질국내총생산이 6% 늘어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유진향 기자>
대외경제정책연구원과 한국개발연구원 등 열 한개 국책연구기관이 한미FTA 타결안을 바탕으로 경제적 효과를 분석한 합동연구결과를 내놨습니다.
이에...
방송일자 : 2007.05.01
-
날개 다는 수출.투자
앞서 보셨듯이 한미FTA는 성장과 일자리 등 우리 경제에 많은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같은 경제적 효과는 우리 상품의 대미 수출이 확대되고 외국인투자가 큰 폭으로 늘어나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이번에는 한미FTA 발효 이후 수출과 투자 전망을 보도합니다.
박영일 기자>
한미FTA 체결 이후 가장 눈에 띄는 효과는 단연 미국시장으로의 수출 확대...
방송일자 : 2007.05.01
-
제조업, 최대 효과
한편 한미FTA 체결로 인해 제조업 부문은 생산과 수출에서 가장 큰 효과를 볼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아울러 농업 분야도 관세철폐 기간이 늘어남에 따라 피해액이 당초 예상보다 줄어들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김미정 기자>
한미FTA가 발효됐을 때 가장 큰 혜택을 받는 분야는 제조업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조업은 향후 15년 동안 연평균 수출이 25억 5...
방송일자 : 2007.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