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베트남에서 한미 정상 회담
노무현 대통령과 조지 부시 미 대통령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APEC 정상회의가 열리는 베트남 하노이에서 오는 18일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 핵 문제 등을 논의한다고 스티븐 해들리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밝혔습니다.
해들리 보좌관은 APEC 설명회에서 북핵 6자회담 재개를 앞두고 `대화 체계를 어떻게 만들 것인지, 첫 회의 때부터 성공작이 되도록 이행시...
방송일자 : 2006.11.10
-
정부투자기관 예산편성 지침 마련
한국전력공사, 한국도로공사 등 14개 정부투자기관의 내년 예산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예산편성 지침이 마련됐습니다.
기획예산처는 2007년 정부투자기관 예산과 관련해 방만한 운용을 억제하는 효율성 기조를 유지하면서 국가 정책사업에 대한 투자 확대를 유도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기획예산처는 인건비 등 기관운영비 증가를 최대한 억제하고 재원을 국가...
방송일자 : 2006.11.10
-
美 무역대표 `내년초 FTA 타결 기대`
미 무역대표부의 수전 슈워브 대표는 한국과의 FTA 협상을 내년초까지 마무리짓기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슈워브 대표는 TPA, 즉 무역촉진권한 연장에 불투명한 점이 있기 때문에 현행 TPA를 활용할 수 있는 시한 내에 FTA협상을 마무리짓는 것을 선호하며, 이는 내년초까지의 협상 종결을 뜻한다고 말했습니다.
슈워브 대표는 또 한국과의 FTA협상은 일...
방송일자 : 2006.11.10
-
반기문 외교부 장관, 10일 이임식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이 장관직을 떠나 유엔 차기 사무총장으로서의 업무 수행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갑니다.
반 장관은 10일 이임식을 갖고 2년 10개월간의 임기를 마무리 짓습니다.
외교부의 수장으로서 우리 외교의 지평을 넓혀 온 반 장관이 걸어온 길을 짚어봅니다.
오세중 기자>
장관 재임 2년 10개월 동안 장관회담만 300여차례.
참여...
방송일자 : 2006.11.10
-
반기문 장관, 마지막 출근 `허전하고 쓸쓸하다`
유엔 사무총장으로 선출된 반기문외교통상부 장관은 `국제사회에서 우리의 역할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외교역량을 획기적으로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외교관에서 `유엔국적`의 세계 최고위 외교관으로 자리를 옮기게 된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은 10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가진 고별연설에서 `한국인 사무총장으로서 소임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방송일자 : 2006.11.10
-
방송·통신 통합기구 `합의제 행정위원회`로 설치
정부는 방송위원회와 정보통신부로 나눠진 방송과 통신 관련 기구를 통합해 대통령 소속의 `합의제 행정위원회`를 설치할 방침입니다.
또 통합위원회의 소관 사무로 방송과 정보통신, 전파관리, 우정에 관한 사항 등을 규정할 예정입니다.
방송통신융합추진지원단은 10일 `방송통신융합 기구 개편방안` 설명회에서 이러한 내용을 뼈대로 하는 `기구개편 입법 추진방향...
방송일자 : 2006.11.10
-
새 정책 도입시, 저출산 영향 평가
내년부터 정책을 고치거나 새로 만들 때 저출산 고령사회에 미칠 영향을 사전에 평가해 반영하는 제도가 도입됩니다.
현행 제도가 출산친화적 환경조성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이현주 기자>
우리나라의 합계 출산율은 세계최저 수준인 1.08명.
이에 최근 정부는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출산율 끌어올리기에 역량을 집중...
방송일자 : 2006.11.10
-
한국 경찰 최초로 외국 치안 담당
최근 유혈사태를 빚은 동티모르에 이르면 내년 초 한국 경찰 100여명이 파견돼 사상 처음으로 해외 치안업무를 맡게 될 전망입니다.
경찰청은 동티모르에서 유엔 평화유지활동 현장요원으로 근무할 경찰관 5명을 이달 23일 현지에 보내고 내년 초에는 1개 중대급 경찰력을 증파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경정 1명과 경감 2명, 경위 2명 등 간부로...
방송일자 : 2006.11.10
-
기상청 `김장 적기에 김치 담그세요`
기상청은 올해 김장 담그기에 가장 적당한 날은 서울이 11월 30일, 부산은 12월 31일쯤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상청은 기온 등을 감안할 때 올해 김장 적기는 평년과 비슷하나 지난해보다는 4일 정도 늦어질 것이라며 중부내륙이 11월 15일로 가장 일찍 시작되고 부산이 마지막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기상청이 밝힌 김장 예상 적기는 서울과 대전이 ...
방송일자 : 2006.11.10
-
기상이변 대비 국제 협력방안 마련
변화무쌍한 날씨를 예측해 인류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곳, 바로 세계 각국의 기상청입니다.
나라간 기상정보 공유를 위해 설립된 세계기상기구, WMO의 특별회의가 9일 서울에서 열렸습니다.
김현아 기자>
기상이변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지구 온난화 등 이상기후에 대처하기 위한 나라간 기상정보 교환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세계 70여개 나라에서...
방송일자 : 2006.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