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업해도 필수 업무 유지
근로자들의 권익을 위한 단체행동도 중요하지만,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일들은 멈춰선 안되겠죠.
내년부터는 파업을 하더라도, 응급실 운전자나 항공조종사 등 필수적인 업무는 반드시 유지해야 합니다.
이정연 기자>
내년부터 병원과 철도, 항공운수 등 필수공익사업장 근로자들은 파업을 벌이더라도 필수업무를 반드시 유지해야 합니다.
정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방송일자 : 2007.11.14
-
가짜 한우 `골라낸다`
수입 쇠고기를 한우로 속여파는 일이 다반사지만, 육안으로는 구분이 안돼서 적당히 포기하고 먹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제 가짜한우가 획기적으로 줄어들 전망입니다.
농촌진흥청이 한우와 수입 쇠고기를 100% 구별하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김미정 기자>
시중에서 팔고 있는 국산 한우와 수입산 쇠고기입니다.
육안으로 보기에는 별 차이가 없어보입니다...
방송일자 : 2007.11.14
-
빈곤층 지원 `강화`
생활이 어려운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 계층을 위한 자활지원이 한층 강화됩니다.
일자리를 제공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스스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복합적인 지원이 이뤄집니다.
박영일 기자>
현재 기초생활수급자 등 근로 빈곤층을 위한 정부의 지원은 대표적인 것이 현금지원과 일자리 지원입니다.
생계비 형태로 일정금액을 지원해 주거나 일자리...
방송일자 : 2007.11.14
-
생방송 국정현장 (463회)
난방용 유류세 30%인하 / 북핵문제, 대화로 해결 가능 / 남북총리회담, `경협 집중 논의될 듯` / 남북총리회담 대표단 구성 확정 / 동절기, 특별 안전대책 시행 / 행정기관 패소시 `판결 강제 이행해야` / 철도.병원.항공, 내년부터 전면파업 금지 / 건교부, 철도.화물파업 합동 비상교통대책 마련 / 신생아, `18개월 연속 증가` / 기초노령연금, 이번주 신청 마감 / 코레일 `1천392명 정규직` 전환 / 지리정보, 국제표준 `주도` / 금감원,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금융구제` 나서다
방송일자 : 2007.11.13
-
난방용 유류세 30%인하
꺾일 줄 모르는 고유가에 대비해서 정부가 종합적인 대책을 내놨습니다.
서민과 저소득층의 기름값을 줄여주기 위한 각종 방안들이 포함됐는데, 취재기자 연결해서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유진향 기자>
Q1> 정부가 일괄적인 유류세 인하 대신에, 취약 계층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는 쪽으로 방침을 정했다고요?
A> 네, 정부는 최근 고유가는 수급불균형에 ...
방송일자 : 2007.11.13
-
북핵문제, 대화로 해결 가능
노무현 대통령은 13일 부산에서 열린 `2007 한겨레-부산 국제심포지엄`에 참석했습니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북핵폐기와 남북 평화체제는 동시에 진행돼야 한다는 견해를 거듭 강조했습니다.
강동원 기자>
Q1> 네, 대통령의 기조연설 내용 자세히 전해주시죠.
A> 13일심포지엄에 참석한 노무현 대통령은 기조 연설을 통해 북핵 폐기와 한반도 평화체...
방송일자 : 2007.11.13
-
남북총리회담, `경협 집중 논의될 듯`
14일부터 열리는 남북총리회담의 주요 의제들이 윤곽을 드러냈습니다.
특히 이번 회담에서는 서해평화협력 특별지대 등 남북정상선언에서 합의된 경제협력 방안이 집중 논의될 전망입니다.
최고다 기자>
15년만에 다시 열리는 남북총리회담에서 남북은 경제협력 방안 논의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회담 첫날부터 남과 북은 2007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서해평화...
방송일자 : 2007.11.13
-
남북총리회담 대표단 구성 확정
남북은 남북 총리회담에 참석할 대표단 각각 일곱명씩의 명단을 확정했습니다.
남측 대표단은 한덕수 국무총리가 수석대표로, 이재정 통일부 장관이 차석대표로 나섭니다.
또한 임영록 재경부 차관과 오영호 산자부 차관 등 다섯명이 포함됐습니다.
북측에서는 김영일 내각 총리를 단장으로 권호웅 내각 책임참사와 백룡천 내각사무국 부장 그리고 박호영 국토환경보호성 ...
방송일자 : 2007.11.13
-
동절기, 특별 안전대책 시행
날씨가 추워지면 전기와 가스 사용량이 많아져서 사고도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겨울철을 맞아서 정부가 에너지 시설 특별안전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서정표 기자>
매년 겨울철만 되면 어김없이 발생하는 가스, 전기사고.
최근 5년간 발생한 가스, 전기사고 중 전체 사고의 36%가 겨울철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사고원인은 가스시설의 경우 배관막음조치가 부실하거나...
방송일자 : 2007.11.13
-
행정기관 패소시 `판결 강제 이행해야`
앞으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등 행정기관이 부당하고 위법한 처분을 내렸다가 행정소송에서 패할 경우엔 법원 판결을 강제로 이행해야하는 `의무 이행소송제도`가 도입됩니다.
정부는 13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으로 행정소송법을 23년만에 바꾼 개정안을 의결했습니다.
정부는 또 돌이킬 수 없는 손해가 예상되는 행정기관의 처분을 ...
방송일자 : 2007.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