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종합국력 9위에 랭크
우리나라가 경제력과 기술력 등 9개 주요 항목으로 측정한 종합 국력 순위에서 9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 국무원 직속 싱크탱크인 사회과학원이 발표한 종합국력 평가에서 세계 10개 대국 가운데 우리나라가 9위에 올랐고, 미국이 1위를 차지한데 이어 중국과 일본은 각각 6위와 7위를 차지했습니다.
우리나라는 개별 평가항목으로 볼 때 정보력에서 미...
방송일자 : 2006.01.06
-
韓·인도 `포괄적 경제 파트너십 협정` 올해부터 협상
우리나라와 인도가 자유무역협정,FTA를 맺기로 하고 다음 달부터 구체적인 협상에 나섭니다.
외교통상부는 우리나라와 인도간 포괄적 경제파트너십 협정 추진을 두 나라 정부에 공식 건의하는 최종보고서를 채택하고 앞으로 24개월 안에 협상을 완료할 것을 제안했다고 밝혔습니다.
공동연구 그룹의 최종보고서에는 상품교역과 서비스교역, 무역 원활화 조치, 투자 촉진과 ...
방송일자 : 2006.01.06
-
시위문화 바뀌어야
시위 농민 사망사건 이후 경찰청장의 사퇴 등 잇따른 사회 갈등에 시위문화를 되돌아보자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시위를 하는 사람이나 막아야 하는 경찰 모두 피해자가 되는 안타까운 현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없는지 알아봅니다.
우리 시위문화를 바꿔야 한다는 논의가 연초부터 활발하게 제기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말 시위에 참가했던 농민 2명이 사망한 사건이 ...
방송일자 : 2006.01.06
-
주거안정 청신호
그동안 국민임대주택 건설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여 왔던 지방정부가 지난해에는 1년 전과 비교해 약 3배나 공급 물량을 늘렸습니다.
저소득 서민층 주거 안정에 청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국민임대주택 건설에 지방정부의 참여가 활발해 졌습니다.
건설교통부는 지난해 지방정부가 참여한 임대주택 건설 물량이 1년 전보다 약 2.6배 늘어난 16,317호라고...
방송일자 : 2006.01.06
-
공직자 인선시, 언론의 역할은?
이번 한 주, 언론에서 주목한 한 사람을 꼽으라면 단연 보건복지부 장관에 지명된 유시민 의원일 것입니다.
참 많은 언론 보도가 있었습니다.
그 양과 비례해 질적으로도 수준 높은 보도들이었는지 한 주 간 최대 이슈였던 유시민 의원 관련 보도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이번 주 최대 이슈였던 노무현 대통령의 유시민의원 보건복지부 장관 지명.
지명설이...
방송일자 : 2006.01.06
-
건교부-서울시 `서울 집값 안정 위해 노력`
송파 신도시 건설을 둘러싸고 의견차이를 보였던 건설교통부와 서울시가 앞으로 서울 집값 안정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강팔문 건교부 주거복지본부장은 6일 오전 허영 서울시 주택국장과 만나 송파 신도시 건설에 대해 정부와 서울시간에 일부 의견 차이가 있지만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의견 차이를 좁혀나가기로 했습니다.
또 강북 뉴타운 개발에 서울...
방송일자 : 2006.01.06
-
통계청, 이혼 16년 만에 첫 감소
우리나라 이혼 건수가 16년 만에 처음으로 줄었습니다.
통계청이 지난 2004년을 기준으로 조사해 6일 발표한 `한국의 사회지표`를 보면 우리나라의 총 이혼 건수는 13만 9천여 건으로 전년도보다 2만7천여 건, 16.6%가 줄었습니다.
이혼 건수가 줄어든 것은 지난 1988년 이후 16년 만입니다.
반면 혼인 건수는 31만여 건으로 전년도보다 2% 늘...
방송일자 : 2006.01.06
-
기획예산처 장관 신년 대담
변양균 기획예산처 장관은 올해 예산은 미래 성장동력 확충과 양극화 완화에 중점을 뒀다고 밝혔습니다.
변양균 기획예산처 장관을 만나 자세한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방송일자 : 2006.01.06
-
KTV 국정와이드 (4회)
줄기세포 파문 전화위복 계기로 / 부총리 책임장관회의 / 교육부, 시도부교육감회의 / 금융허브지원현판식 / 소비자 기대지수 8개월만에 기준치 돌파 / 한국은행..경제교육용 만화 발간 / 만찬회동 연기 / 보건복지 기획 -저출산 / 보건복지 기획 -사회안전망 강화 / 보건복지 기획 -보장성 강화 / 한국 조선산업 세계 1위 / 폭설피해조사 연장 / 오늘의 주요 브리핑 - 통일부 / 농업기반공사, 한국농촌공사로 새롭게 출범 / 김성수 총장 대담
방송일자 : 2006.01.05
-
줄기세포 파문 전화위복 계기로
노무현 대통령은 1월 5일 과학기술계 인사 신년회에 참석해 황우석 교수의 줄기세포 논문 조작 파문을 전화위복의 계기로 만들자`고 말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이 황우석 교수의 줄기세포 논문조작 파문에 대해 처음으로 말문을 열었습니다.
노 대통령은 `이번 일로 큰 손실이 있었지만 이런 진통을 겪는 과정에서 우리가 최대한의 교훈을 쌓고 전화위복의 계기로 만들...
방송일자 : 2006.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