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브리핑
청와대는 23일 참여정부는 그동안 나름대로의 철학과 비전을 가지고 일관된 외교정책을 수행해 왔고, 정상외교를 이끌어왔다고 밝혔습니다.
천호선 대변인의 브리핑으로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방송일자 : 2007.11.23
-
KTV 국정와이드 (470회)
서울.평양에 상주대표부 설치 추진 / 개성 화물열차 ‘매일 1회 운행’ / 금융불안 선제적 대응 / 노 대통령, 아세안 일정 마치고 오늘 귀국 / 참여정부 정상외교 총결산 / 법치시대 개막 / 한-EU, 품목별 협상 진행 `이견차 여전` /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 확정 / ‘실록 교육정책사’8회 - 과외 잡는 공교육 / 남북관계발전 기본계획 / 처분재산도 환수 / 기후변화대응 초록방주캠페인 / 한.베트남 수교 15주년 기념행사 / 한국 주도 화장실 혁명 시작 / 순간포착 - ‘새터민 채용한마당’ / 브리핑 - 2007년 활동 복지분야 겨울방학 프로그램 선정
방송일자 : 2007.11.22
-
서울.평양에 상주대표부 설치 추진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우리정부의 움직임이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내년 서울과 평양에 경제협력대표부를 우선 설치하고, 상주대표부로 격상시킨다는 계획을 마련했습니다.
이경미 기자>
남북간 협의를 제도화하기 위해 내년 서울과 평양에 경제협력대표부를 설치하고 이를 상주대표부로 격상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또 이산가족에 대한 증여.상속세 정비가 ...
방송일자 : 2007.11.22
-
개성 화물열차 ‘매일 1회 운행’
남측의 문산역과 북측 개성공단 입구인 봉동역을 오가는 경의선 화물열차가 다음 달 11일부터 주말을 제외하고 매일 한차례씩 운행됩니다.
남북은 개성 자남산여관에서 열린 남북철도협력분과위원회 제1차 실무접촉에서 이같이 합의했다고 통일부가 밝혔습니다.
남북은 또 개성-신의주 철도 개보수를 위한 남북 공동 현지조사를 다음달 12일부터 18일까지 진행하기로 했습...
방송일자 : 2007.11.22
-
금융불안 선제적 대응
최근 대내외적인 요인들로 국내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아직까지 우려할 정도는 아니지만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유진향 기자>
최근 양도성예금증서 금리와 은행채 금리가 빠르게 오르고 있습니다.
연말 자금수요에 대응해 발행 물량이 늘고 있기 때문인데, 이로 인해 전반적인 시중금리가 상승하고 있...
방송일자 : 2007.11.22
-
노 대통령, 아세안 일정 마치고 오늘 귀국
노무현 대통령이 아세안 정상회의와 동아시아 정상회의 등 3박 4일간의 싱가포르 방문 일정을 마치고 22일 오후에 특별기편으로 귀국했습니다.
방문기간 동안 제11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한 노무현 대통령은 아세안 열개 나라 정상들과 역내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사관 기능을 수행하는 한.아세안 센터를 내년 중에 서울에 설립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아울...
방송일자 : 2007.11.22
-
참여정부 정상외교 총결산
앞서 전해드린대로 노무현 대통령은 이번 싱가포르 방문에서 많은 성과들을 이뤄냈습니다.
강동원 기자>
참여정부는 과거 어느정부보다 활발한 정상외교를 펼쳤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지금까지 모두 27회에 걸쳐 55개국,66개도시를 방문함으로써 거리상으로는 지구를 약 13바퀴나 도는 강행군을 이어왔습니다.
기간으로도 168일을 정상외교를 위한 해외순방에 ...
방송일자 : 2007.11.22
-
법치시대 개막
IMF 이후 십년, 우리국민과 정부는 경제적으로는 외환위기를 극복하면서 끝없이추락하는 경제를 다시살려내는 한편 법치주의의 확립을 통해 민주주의의 획기적인 진전을 이뤘습니다.
환란극복 연속기획, 인치와 반칙, 유착으로 얼룩졌던 과거를 씻고 사회모든분야가 제자리를 잡게 되는 법치가 어떻게 이뤄졌는지 정리합니다.
최고다 기자>
국민의 정부에서부터 참여정부까...
방송일자 : 2007.11.22
-
한-EU, 품목별 협상 진행 `이견차 여전`
우리나라와 유럽연합간 FTA 5차협상이 나흘째로 접어들면서 공산품에 대한 품목별 협상을 벌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양측은 여전히 입장차를 드러냈습니다.
박영일 기자>
5차 협상 시작 전 유럽연합측의 요구대로 우리측은 공산품의 개방수준을 높인 수정양허안을 제시했습니다.
상품개방수준이 낮다며 품목별 협상을 거부해온 유럽연합을 협상테이블로 끌어들이기 ...
방송일자 : 2007.11.22
-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 확정
오는 2026년까지 수도권과 전국의 광역교통시설이 대폭 확충됩니다.
정부는 대도시권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전철과 간선도로를 지금의 3배 수준으로 늘리는 등 기본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서정표 기자>
이른 새벽에 나와도 경부고속도로 구간은 정체구간이 즐비합니다.
또 경인고속도로와 서울 외곽 순환도로도 정체구간이 늘기는 마찬가집니다.
수도권 대부분의 ...
방송일자 : 2007.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