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20 재무장관 "EU 그리스 지원안 환영"
G20 재무장관들이, 유럽연합 차원에서 내놓은 그리스 재정위기 지원과 시장안정 조치에 대해 환영의 의사를 밝혔습니다.
이번 공동성명은 우리나라가 필요성을 제기하고 초안을 작성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G20 재무장관들이, 그리스 재정위기와 관련한 유럽의 대응 조치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히는 공동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G20 재무...
방송일자 : 2010.05.10
-
정부, 4대강 살리기 '공개 토론회' 제안
국토해양부 4대강 살리기 추진본부가, 4대강 사업을 반대하거나 우려를 표명해 온 일부 환경·종교 단체나 전문가·언론·인터넷 포털 등에 대국민 공개 토론회를 개최할 것을 공식 제안했습니다.
추진본부는 4대강 사업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해 노력했지만 최근 일부 단체들이 반대 활동을 벌이면서 사회적 논란과 갈등이 ...
방송일자 : 2010.05.10
-
"4대강 공개토론, 소통의 장 만들 것"
정부가 4대강 살리기와 관련해 대국민 공개토론을 제안했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정부는 이를 국민 의견 수렴과 소통의 장으로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공개토론 제안의 의미와 배경을 알아봤습니다.
물 그릇을 키워 홍수 조절능력을 키우고, 오염된 강의 본 모습을 찾아주기 위한 사업이냐.
아니면 환경 피해를 유발하는 개발 위주의 토목정책일 뿐이냐.
4대강 ...
방송일자 : 2010.05.10
-
전국 20개 도심하천, 청계천처럼 복원
정부가 도시개발로 닫혔던 물길을 되살리는 '청계천+20' 프로젝트를 본격화합니다.
전국 도심 20개 지역의 복개하천이 청계천처럼 친환경 생태하천으로 복원됩니다.
어두운 땅밑에 갇혀 하수구처럼 취급받던 청계천.
하지만 친환경 생태하천으로 거듭나면서, 서울 시민의 가장 사랑받는 휴식공간이 됐습니다.
정부가 청계천처럼 물길이 막힌 도심하천을 살려내, 녹색...
방송일자 : 2010.05.10
-
지방선거 대비 구제역 방역 강화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운동이나 투표과정에서 구제역의 확산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정부가 전국 지자체의 역량을 총동원해, 확산 차단에 나섰습니다.
지방선거 기간 중에 구제역 발생농장 3km 이내에서는 선거운동을 할 수 없으며, 지자체가 방역 활동을 소홀히 할 경우엔 교부세가 깎이고 농업 관련 정책지원에서도 배제됩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지방선거를 앞...
방송일자 : 2010.05.10
-
맞춤형 항암 치료, 길 열린다
국내 연구진이 작은 암 조직 하나로도 여러 판별 물질을 동시에 검사할 수 있는 원천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별 특성에 맞게 '맞춤형 항암 치료'도 가능하게 됐습니다.
암 조직 일부를 떼내 암 여부를 판별하는 필수 검사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비용 부담도 컸습니다.
떼낸 암 조직 하나당 한 개의 판별 물질만 나오는 탓에 암 조직을 여러 번 ...
방송일자 : 2010.05.10
-
8월까지 범법외국인 지문확인시스템 도입
오는 11월 열리는 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외국인 출입국 관리가 대폭 강화됩니다.
회의를 방해하기 위한 외국 단체나 테러리스트의 입국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국내 주요 공항에 범법외국인 지문확인 시스템도 도입됩니다.
출입국 안전을 총괄할 특별기구인 G20출입국 안전 대책단이 설치돼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법무부는 우범 외국인의 입국을 사전에 ...
방송일자 : 2010.05.10
-
정 총리, 교육개혁 추진 계획 구체화
정운찬 국무총리가 교육개혁 추진방향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정 총리는 내일 서강대 특강에서 고교교육 다양화, 대학 자율화, 학력차별 완화 등 '3화 정책' 추진의지를 분명히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가 교육개혁을 국정운영 핵심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정운찬 국무총리가 교육개혁의 전도사로 나서고 있습니다.
천안함 정국이 어느 정도 수습국면에 접...
방송일자 : 2010.05.10
-
소외 청소년 대상 문화예술교육 본격 실시
재능이 있어도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예술교육을 받지 못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정부가 문화예술 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6개월간 실습위주로 수업이 진행되는데 올해에는 특히 연극분야를 특화해 교육하기로 했습니다.
베네수엘라 정부가 빈민가 청소년들에게 실시했던 오케스트라 음악교육, '엘시스테마'.
가난과 마약에 찌든 아이들은 음악을 통해 새로운 삶의 희망...
방송일자 : 2010.05.10
-
올해 '이야기가 있는 생태탐방로' 10곳 선정
정부가 오늘 문화생태탐방로 10곳을 선정했습니다.
이야기가 살아 숨쉬고, 옛 정취가 오롯이 남아있는 문화생태탐방로, 어떤 곳이 지정됐는지 살펴봤습니다.
돌담 사이로 끝없이 펼쳐진 황토길, 영화 서편제의 촬영 장소로도 잘 알려진 청산도입니다.
바람에 넘실대는 청보리밭과 흐드러지게 핀 유채꽃이 탐방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구들장 논이나 돌담 같은 옛...
방송일자 : 2010.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