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호주 양국 관계 발전 과제는?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한·호주 양국 관계 발전 과제는?

등록일 : 2021.12.13

최대환 앵커>
호주와의 경제협력은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지 그동안 양국의 경제 이슈를 중심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무엇보다 기대를 모으는 건 호주 경제인과의 만남인데요, 핵심광물 공급망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거론될까요?

최대환 앵커>
호주는 '국가 수소전략'을 추진하고 있는 등 수소경제 분야에서 선도국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탄소중립 정책을 추진하는만큼 관련 분야에 있어 양국의 협력이 기대되는데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최대환 앵커>
특히 우리의 신남방정책이나 호주의 인도-태평양 전략의 협력 대상 지역으로, 양국 모두에게 중요한 아세안과의 3자 협력도 과제입니다.
중요성 어떻게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이밖에 방산, 우주 및 사이버 등 미래 핵심 분야에서 호주와 협력도 기대됩니다.
현황과 과제 어떻게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문 대통령은 이밖에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호주의 지지를 재확인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요성과 앞으로의 관계 발전 과제 짚어주신다면요?

최대환 앵커>
1961년 수교 후 지난 60년을 함께해온 한국과 호주는 이번 정상회담을 기점으로 새로운 60년을 그리게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양국 관계 발전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서정수 계명대 국제통상학과 교수와 이희진 연세대 호주연구센터 교수, 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와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