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호주 정상회담···"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한-호주 정상회담···"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등록일 : 2021.12.13

최대환 앵커>
호주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오전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두 정상은 핵심 광물 공급망을 안정적을 구축하기 위해 협력을 지속하기로 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위해 호주 국회의사당에 도착했습니다.
문 대통령과 모리슨 총리는 정상회담에서 1961년 수교 이후 우호 협력 관계를 꾸준히 발전시켜온 것을 평가하고, 올해 수교 60주년을 계기로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했습니다.
두 정상은 특히, 원자재 핵심 광물 등에서 안정적 공급망 구축을 위한 협력을 지속하기로 했습니다.
탄소중립기술과 수소경제 등 미래 핵심 분야에서도 호혜적, 미래지향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국방, 방산 등 안보 분야 협력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호주 정부가 오는 15일부터 백신접종을 완료한 우리 국민에 대한 입국 허용 조치를 발표한 것을 환영하고, 양국 간 교류가 재개되기를 기대했습니다.
모리슨 총리는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를 위한 노력에 강한 지지 입장을 재확인하고, 앞으로도 지속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양국 정부는 정상회담 후 열린 협정서명식에서 핵심 광물 공급망과 탄소중립·수소, 방산 분야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오희현)
특히, 양해각서 체결식 종료 후 호주는 한국의 K-9 자주포 계약도 체결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