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보화마을', 지역경쟁력 강화

도시와 농어촌 간의 정보격차를 줄이기 위해서, 정부가 농어촌 정보화마을 사업을 시행해오고 있는데요.

그 동안의 진행상황을 평가해본 결과 지역간 정보격차 해소는 물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데도 도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봤습니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수준의 인터넷강국이지만 정작 기반 시설은 도시 위주로 구축돼 있어 도시와 농어촌간 정보격차가 문제로 지적돼 왔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는 지난 2001년부터 농어촌 지역에 정보화마을을 선정하고, 컴퓨터와 초고속인터넷망을 구축하는 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정보화마을 추진 첫해에는 9퍼센트도 채 안되던 농어촌 지역 인터넷 이용률이 점차 증가해 작년에는 65퍼센트로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인터넷 이용 증가는 농어촌 지역의 경제활성화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주민들이 직접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지역특산품을 직거래하게 되면서 정보화마을의 전자상거래 판매실적은 2003년 6억원에서 지난해 45억원으로 매년 가파르게 늘었습니다.

이제 정보화마을은 자체적으로 관광체험상품까지 개발하면서 지역경쟁력을 스스로 강화해나가고 있습니다.

정부는 정보화마을의 우수성을 알리기고 지역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매년 주민 인터넷 이용률 등을 평가해 우수 정보화마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304개 정보화 마을 가운데 대상에 선정된 포항 호미곶 마을을 포함해 전북 임실의 박사골마을과 강릉 복사꽃마을 등 총 29개 마을이 우수마을로 선정됐습니다.

정부는 우수 정보화마을로 선정된 지역의 사례를 다른 지역에서도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우수사례를 전국 자치단체에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