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한미 정상회담
본문

KTV 국민방송

워킹맘 위한 '산단형 어린이집' 잇따라 개원

국민리포트 토요일 10시 50분

워킹맘 위한 '산단형 어린이집' 잇따라 개원

등록일 : 2015.06.02

맞벌이 부부들의 육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요즘 산업단지 내 어린이집이 속속 문을 열고 있습니다.

이른바 산업단지형 어린이집은 직장과 가까이 있어 부모들이 믿고 맡길 수 있어 아주 인기라고 하는데요.

정하림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경기도 화성시 동탄면 산업단지 내 한 어린이집입니다.

이른 아침 어린이들이 부모님의 손을 잡고 하나둘씩 등원합니다. 

아이들을 보육실까지 데려다 준 부모들은 서둘러 근처 직장으로 향합니다.

어린이집에 맡겨진 어린이들은 보육선생님의 지도 아래 놀이도 하고 친구들과 간식도 먹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지난 3월 문을 연 이 산업단지 내 어린이집은 9개의 보육실과 강당, 식당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산업단지형 어린이집은 직장 가까이에 있어 부모들이 일하는 동안 아이들을 믿고 맡길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인터뷰> 이상훈 / 경기도 화성시

"무엇보다 아기들과 같이 출퇴근을 할 수 있어 가장 좋은 것 같고요. 그리고 산단에서 아무래도 운영을 하다 보니까 교육의 질도 상당히 높은 것 같아서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산단형 어린이집은 오전 7시 반부터 오후 7시 반까지 운영되고 있습니다.

연장 근무를 할 경우는 밤 9시 반까지 운영되는 시간 연장 반에 어린이를 맡길 수 있습니다.

인터뷰> 허자연 원장 / 동탄산업단지 해솔어린이집

"저희 동탄산단 해솔어린이집은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보육하고요. 주중 공휴일에도 부모님들께서 근로하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보육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이 어린이집도 문을 연 지 한 달 밖에 안됐지만 직장에 출근하며 아이를 맡길 수 있어 워킹 맘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마음의 키가 자라는 아이라는 원훈을 내건 이 어린이집은 블루나인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한 기업 근로자 자녀들을 보육대상 1순위로 삼고 있습니다.

부모 직장과 가까이에 위치하고 있어 아이들은 빨리 적응하고 소외감도 덜 느낍니다.

인터뷰> 배상란 원장 / 블루나인어린이집

"어머님들이 처음부터 입소할 때 적응기간이라든가 이런 게 굉장히 편안하고 쉽게 잘 이루어지는 어린이집이라고 봅니다."

정부가 중소기업의 직장보육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산단형 어린이집 지원 사업을 실시한 이후 지금까지 전국에는 모두 14군데 어린이집이 문을 열었습니다.  

산단형 어린이집은 산업단지 내 입주기업 근로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산단형 어린이집은 직장에서 가까운데다 전문성 있는 교사, 짜임새 있는 교육프로그램 등으로 워킹맘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워킹맘들의 육아부담을 덜어줄 직장 내 보육시설은 앞으로도 더욱 확대될 전망입니다.

국민리포트 정하림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