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소비 촉진 '동행축제' 개최, 지역축제와 연계 [정책인터뷰]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소비 촉진 '동행축제' 개최, 지역축제와 연계 [정책인터뷰]

등록일 : 2023.05.01

김기은 앵커>
'동행축제'라는 행사, 들어보셨나요?
정부가 국내 최대 규모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제품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5월 한 달 동안 마련하는 행사인데요.
올해는 전국 30개 지역축제와 연계해 열립니다.
정책인터뷰, 문그린 국민기자가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를 만나 알아봤습니다.

(출연: 김윤우 / 중소벤처기업부 소비촉진기획총괄반 과장)

◇ 문그린 국민기자>
올해로 4년 차를 맞는 '동행축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를 찾았습니다. 소비촉진기획총괄반 김윤우 과장님과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 김윤우 과장>
네, 안녕하세요.

◇ 문그린 국민기자>
우선 동행축제가 어떤 행사인지 궁금한데요. 축제의 성격과 의미에 대해 설명해주시죠.

◆ 김윤우 과장>
고물가, 고금리가 이어지면서 소비자의 지갑이 닫히고, 골목상권은 코로나 시기의 누적 피해로 여전히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최근 물가의 오름세가 다소 주춤해지고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그간 판촉 중심의 소비캠페인인 동행축제를 전국 방방곡곡 경기진작을 위한 ‘온 국민, 힘 모으기! 캠페인’으로 발전시켜 봄, 가을, 겨울 총 3차례 개최할 계획입니다.

◇ 문그린 국민기자>
'함께 하면 대박 나는 2023 동행축제'라는 슬로건처럼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면서요? 소개해 주시죠.

◆ 김윤우 과장>
가장 중요한 개막행사를 5월9일 대전에서 개최하고 울산 ‘고래축제’, 하동 ‘세계 차(茶) 엑스포’, 충남 ‘태안 꽃 박람회’, 전주 ‘한옥마을 봄빛장터’ 등 30개 지역축제와 연계해서 한 달 내내 동행축제 열기를 이어갈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입니다. 주요 행사는 동행축제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 ‘동행축제’ 검색해서 많이 방문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문그린 국민기자>
지역축제나 행사장에서 동행축제를 만날 수 있다고 하니 저도 한번 가보고 싶은 생각이 드는데요. 저처럼 우리 국민들의 관심이 클 텐데요. 동행축제는 온라인으로도 참여할 수 있나요?

◆ 김윤우 과장>
민간 온라인쇼핑몰 46개와 정부·지자체가 운영하는 공공쇼핑몰 60개에서 함께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문그린 국민기자>
동행축제.. 올해는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의 참여가 얼마나 되는지, 또 얼마나 싸게 구입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 김윤우 과장>
총 1만 9천여 개 사가 넘는 중소기업? 소상공인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할인쿠폰 발행 등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고, 할인 제품 정보는 동행축제 누리집과 카카오톡 채널에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 문그린 국민기자>
많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참여하는 만큼 제품도 다양하겠네요. 동행축제 흥행을 위해 많은 국민들이 참여를 하면 좋을 것 같은데요. 이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계신가요?

◆ 김윤우 과장>
대표적으로 5.1~5.14까지 14일간 진행되는 '동행축제 챌린지'가 있습니다. 캠페인송에 맞춰 자유롭게 흥을 표현하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우리 경제의 활력을 응원하는 영상을 인스타그램 플랫폼에 해시태그(#동행축제, #흥챌린지)와 함께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참여가 완료됩니다. 챌린지에 참여함으로써 우리 경제 활력을 응원해 준 국민들께는 추첨을 통해 경품도 지급합니다.

◇ 문그린 국민기자>
전통시장이나 상가에서도 소비촉진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가요?

◆ 김윤우 과장>
전국 모든 전통시장 및 상점가가 참여하는 온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전통시장 상품 고객 중 추첨을 통해 매일 100명씩 총 700명에게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고, 백년가게·백년소공인 제품을 구매 인증한 고객 300명을 추첨해서 치킨 또는 커피 교환권 등 경품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특히, 바쁜 일상으로 전통시장을 방문하기 어려운 고객들을 위한 '가정의달 온라인 특별전'도 준비 중에 있는데요. 온라인 장보기 플랫폼 이용 고객에게 무료 배송, 경품 추첨을 실시할 예정이니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 문그린 국민기자>
해외에서 축제 홍보도 계획하고 있다면서요?

◆ 김윤우 과장>
5월 일본에서 K-CON 한류 콘서트(5.12~14)와 연계한 판촉전을 열고, 현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북미, 중국, 일본, 아세안 등 권역별 글로벌 유통플랫폼 10개 사와 협력해서 우수제품에 대한 판촉전도 진행함으로써 해외마켓·행사와 연계한 국내 우수제품의 수출길을 여는 행사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 문그린 국민기자>
전 국민 소비촉진을 위한 행사인 만큼 온누리상품권이나 지역화폐 등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 김윤우 과장>
온누리상품권 개인 월별 구매한도를 상향하였고, 동행축제와 연계하여 온누리상품권은 구매한도가 최대 3배 상향되었고 지역화폐는 대전광역시, 인천광역시, 경상남도 등 동행축제와 연계하는 지역행사가 개최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할인할 예정입니다.

◇ 문그린 국민기자>
이번 동행축제가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김윤우 과장>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