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배워서 꿈꿔요, 한국어에 빠진 베트남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배워서 꿈꿔요, 한국어에 빠진 베트남

등록일 : 2023.12.26 20:58

정예원 앵커>
요즘 K-팝과 K-드라마의 인기에 힘입어 전 세계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려는 외국인들이 많은데요.
베트남에서는 한국어 실력이 꿈을 이루게 하는 척도가 될 정도라고 합니다.
베트남에 부는 한국어 바람, 이지은 글로벌 국민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이지은 국민기자>
(베트남 하노이)

평일 아침, 하노이시의 한 한글 학당, 한글을 배우려는 베트남 사람들로 가득합니다.

현장음>
"여러분, 오늘 시험이에요, 공부 많이 했어요?"
"네~"

빈자리가 없을 만큼 가득 메운 강의실.
한국어를 배우려는 이유도, 실력도 제각각이지만 열정만큼은 어느 누구 하나 뒤지지 않습니다.

인터뷰> 마이 아잉 / 한글학당 학생
"한국말 배운 지 두 달 됐어요. 유학을 가기 위해 공부하고 있어요. 어렵긴 하지만 배우니까 쉽습니다."

인터뷰> 냐오 / 한글학당 학생
"한국어 한 달 동안 공부했어요. 저는 한국 회사에 취직하고 싶어요. 그리고 한국 여행 가고 싶어요. 한국어는 어렵지만 재미있어요."

인터뷰> 박영현 / 한글학당 교사
"베트남 사람들은 젊은 친구들이 한국에 대한 호감도가 굉장히 높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한국어 공부를 하고 한국 문화를 배우려고 찾아오는 친구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베트남에서 한국어는 인기를 넘어 교육의 한 분야로 자리매김했는데요.
2021년 베트남 교육부는 제1외국어 중 하나로 한국어를 채택해 초중고에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지은 국민기자
"베트남에서 한국어 인기가 어는 정도인지 TV에서도 실감할 수 있는데요. 교육 방송채널에서도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베트남 거점 세종학당과 VTV7이 '한국어로 말해봐요' 프로그램을 공동 제작 방송하고 있는데요.
지난 8월부터 25편이 방송됐습니다.
2021년 9월에 방영된 시즌1의 높은 인기를 반영해, 5편이 더 늘어난, 총 25편으로 제작됐습니다.
시간도 매주 수요일 금요일 저녁 6시 30분 황금 시간대에 편성됐습니다.

인터뷰> 박성민 / 베트남 거점 세종학당 소장
"시즌1이 끝날 때쯤 가서는 (시청자가) 굉장히 많았고 유튜브로 다시보기 하는 것들이 많았어요. 그러다 보니까 시즌2 때는 확실히 (시즌1) 처음부터 보셨던 시청자들이 유입되는 것을 저희가 확인 할 수 있었고, 사실은 벌써 시즌3을 만들어 달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한국에 대해서 굉장히 긍정적이고 그래서 그런 에너지들이 보면 점점 확대되어 나가는 것 같아요."

'한국어로 말해봐요' 프로그램에 출연한 응우옌 씨의 한글 사랑은 남다릅니다.
취미로 시작한 한글 공부가 미래의 꿈을 꾸게 하는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응우옌 띠엔 휘 / 한국어로 말해봐요 프로그램 출연자
"한국어를 많은 베트남 사람에게 소개할 수 있어서 너무 행복했습니다. 체계적으로 배우기 시작한 지 약 5년이 된 것 같습니다. 하노이국립외국어대학교에서 한국어 및 한국 문화 전공을 했습니다. 한국과 베트남을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하고 싶은 꿈이 생겼습니다."

(취재: 이지은 국민기자)

현재 베트남에 세종학당은 23곳, 수강생 수가 1만 8,000여 명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습니다.
베트남에서 한국어는 단순히 취미생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업 선택과 미래의 꿈을 펼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높아진 한국어 인기에 맞춰 양질의 한국어 교육 콘텐츠 보급이 필요해 보입니다.

국민리포트 이지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