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올해 '이달의 독립운동가' 38명 선정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올해 '이달의 독립운동가' 38명 선정

등록일 : 2024.01.12 20:09

변차연 앵커>
정부는 매년 이달의 독립운동가를 선정해 그분들의 뜻을 기리고 있습니다.
올해는 '세계 속의 독립운동'을 주제로 38명이 선정됐는데요.
서울 서대문 형무소역사관이 '2024 이달의 독립운동가' 전시장을 마련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전해드립니다.

(문화영화 (1963년))

마숙종 국민기자>
1월의 독립운동가로 선정된 이승만 전 대통령은 1919년 상해에서 대한민국임시정부 대통령을 지냈고, 주미외교위원부 위원장으로 한인자유대회 개최와 한미협회 설립 등의 활동을 통해 독립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 전 대통령이 이달의 독립운동가로 뽑힌 것은 국가보훈부가 이달의 독립운동가를 발표하기 시작한 1992년 이후 32년 만입니다.

인터뷰> 옥혜정 / 부산시 동래구
"이승만 대통령이 초대 대통령인 건 잘 알고 있었지만, 독립운동을 한 것은 전혀 몰랐던 사실이었는데 오늘 전시실에 와서 잘 알게 되었습니다."

현장음> 유대훈 / 대구 해봄체험학습단 방문객
"1945년 8월 15일을 무슨 날이라고 하죠?"
"광복절!"
"광복절이죠, 맞아요, 그리고 광복절인 3년 뒤 1948년 8월 15일 날에 정식으로 지금 우리 대한민국 정부가 만들어졌는데..."

서대문형무소 역사관 12옥사에 마련된 6개의 특별한 공간.

마숙종 국민기자
"이달의 독립운동가 38명의 생애와 공적을 살펴볼 수 있는 전시장인데요. 시민들 발길이 이어집니다."

올해 이달의 독립운동가 주제는 '세계 속의 독립운동' 입니다.
2월은 이 전 대통령에 이어 2월은 만주 정의부 창설 100주년을 기념해 정의부에서 활동한 김창환, 이진산, 윤덕보, 김원식 선생.
3월은 부산 일신여학교 학생들과 3·1운동을 함께한 호주인 마거릿 샌더먼 데이비스 등 3명이 선정됐습니다.
4월과 5월은 대한민국임시정부 직할대 참의부에서 활동한 유기동 등 7명.
6월은 영국과 미국, 프랑스에서 한국 독립을 호소한 외국인 프레드릭 에이 맥켄지 등 3명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그리고 7월은 독일에서 임시정부 수립에 참여한 황진남 등 3명.
8월은 여성운동가로 김구 선생의 어머니 곽낙원 등 4명.
9월에는 광복군 활동을 함께한 안춘생·조순옥, 박영준·신순호 부부가 선정됐는데요.
박영준 신순호 부부는 2009년과 2018년 양가 부모 3분에 이어 가족 5명이 이달의 독립운동가로 뽑혔습니다.

현장음>
"김구 선생님, '박'자 '찬'자 '익'자 저희 할아버지시고요, 그다음 고중민 씨인데, 고중민 씨가 상해에 잠입할 때 기념촬영을 하신 거라고..."

인터뷰> 박천민 / 9월 이달의 독립운동가 박영준·신순호 부부 딸
"부모님이 오래도록 선정되기를 기다렸는데 드디어 돼서 굉장히 가문의 영광이며 기쁘고 부모님을 위한 마지막 일을 완수한 것 같아서 정말 뿌듯합니다."

10월과 11월엔 이역만리 중남미에서 조국 독립에 헌신한 임천택과 의병활동을 하다 순국한 최세윤 등 6분이 12월은 제주도 교인들에게 일본의 실태를 폭로한 선교사인 패트릭 도슨 등 3명이 선정됐습니다.

인터뷰> 박권빈 / 경기도 수원시
"예전 독립운동가들이 열심히 활동을 해주셨고 어려움 속에서도 굴하지 않고 행동하셔서 저는 오늘날 행복을 누릴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국가보훈부는 지난 1992년부터 독립운동가의 공적을 널리 알리기 위해 '이달의 독립운동가'를 선정해 오고 있는데요.
올해 이달의 독립운동가는 256명의 후보 중 근현대사 전공학자 등으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결정했습니다.

전화 인터뷰> 마호성 / 국가보훈부 보훈기록관리과 서기관
"지방자치단체와 관련 기관 등으로부터 추천을 받아서 국가보훈부·광복회·독립기념관 및 근현대사 전공학자 등으로 구성된 선정위원회를 개최하여 매월 주제와 관련된 인물들을 선정해 발표하고 있습니다. 2024년도 이달의 독립운동가는 외국인 9명이 포함되어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촬영: 김창수 국민기자)

국가보훈부는 서대문형무소와 독립기념관 등과 함께 시민강좌, 특별전시 등을 통해 이달의 독립운동가 생애와 공적을 널리 알릴 계획입니다.

국민리포트 마숙종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