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G20 정상회의···문 대통령 "백신·치료제 공평 보급"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G20 정상회의···문 대통령 "백신·치료제 공평 보급"

등록일 : 2020.11.22

김유영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APEC 정상회의에 이어 G20 정상회의에 화상으로 참석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강조하면서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의 공평한 보급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G20 화상 정상회의 1일차
(장소: 어젯밤, 청와대 본관 충무실)

코로나 사태 속에서 세계 최상급 경제협의체인 G20 정상회의가 화상으로 개최됐습니다.
회의 첫 날, 문재인 대통령 등 G20 정상들이 참석한 가운데, '팬데믹 극복, 성장·일자리 회복'을 주제로 첫 번째 세션이 열렸습니다.
문 대통령은 선도발언을 통해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코로나의 완전한 종식을 위한 백신·치료제 개발과 공평한 보급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개도국 백신 보급에도 긴밀히 협력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녹취> 강민석 / 청와대 대변인
"문 대통령은 '코로나의 완전한 종식을 위한 치료제와 백신의 빠른 개발에 더해 공평한 보급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다'면서 '모든 나라에서 코로나가 종식되어야 코로나의 완전한 종식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G20이 이번 회의를 통해 기업인 등 필수인력의 국경 간 이동에 합의한 것에 환영의사를 전했습니다.
이번 G20 정상선언문에는 '인력 이동을 원활히 하기 위한 구체적 조치를 계속 모색해나간다'는 내용이 담길 예정입니다.

녹취> 강민석 / 청와대 대변인
"기업인 등 필수인력의 국경 간 이동은 문 대통령이 지난 3월 G20 특별정상회의에서 주창한 것이며, 이번 정상선언문에도 포함될 예정입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팬데믹 대비·대응'을 주제로 한 부대행사에 의장국인 사우디 국왕의 초청으로 참여해 K-방역을 공유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한국은 코로나의 완전한 종식을 위한 국제협력에 끝까지 함께할 것입니다. 모두가 간절히 바라는 백신과 치료제의 개발과 보급에도 힘을 모을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밤 열리는 2일차 회의 제2세션에서 의제발언을 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김종석)
제2세션이 끝나면 G20 정상선언문이 채택될 예정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