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美 부통령 접견···훈장수여식·추모벽착공식 참석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美 부통령 접견···훈장수여식·추모벽착공식 참석

등록일 : 2021.05.22

김용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또 카말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을 접견하고 명예훈장 수여식,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 벽 착공식에도 참석했습니다.
이 소식은 채효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채효진 기자>
해리스 美 부통령 접견
(장소: 어젯밤(한국시간) 미 백악관)

문재인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에 앞서 카말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을 만났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가치를 공유하는 책임동맹으로 코로나 극복과 자유민주주의적 국제질서를 수호하기 위한 미국의 여정에 늘 함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한반도 비핵화도 공조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미국의 강력한 기후변화 대응을 지지하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해서도 빈틈없이 공조할 것입니다."

해리스 부통령은 미국과 한국이 긴밀히 공조하는 것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한미 동맹이 전 세계의 평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화답했습니다.

녹취> 카말라 해리스 / 미국 부통령
"국제적으로는 우리 양국의 동맹이 동북아, 인도태평양, 전 세계의 평화, 안보, 번영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명예훈장 수여식
(장소: 오늘 새벽(한국시간), 미 백악관)

이어 문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함께 한국전쟁의 영웅인 랠프 퍼켓 주니어 퇴역 대령의 명예훈장 수여식에 참석했습니다.
미국 대통령이 명예훈장을 수여하는 행사에 외국 대통령이 참석한 건 문 대통령이 처음입니다.
문 대통령은 영웅들의 피로 맺어진 한미 동맹은 평화와 번영의 핵심축이 됐다고 말했고, 바이든 대통령은 한미 동맹이 희생으로부터 태어났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한국의 평화와 자유를 함께 지켜준 미국 참전용사들의 그 힘으로 한국은 폐허에서 다시 일어나 오늘의 번영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녹취>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한미 동맹의 힘이라는 것은 바로 용기와 결단력 그리고 희생으로부터 태어났습니다."

두 정상은 퍼켓 대령의 양옆에 무릎을 꿇고 사진 촬영을 하기도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미국 워싱턴DC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공원 내 미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 벽 착공식에 참석했습니다.
벽면에는 미군, 카투사 전사자 4만3천769명의 이름을 새겨 한국전쟁에서 헌신한 참전용사에 대한 감사와 한미 간 우호 협력 증진의 뜻을 담을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워싱턴공동취재단 / 영상편집: 장현주)
문 대통령은 한미 동맹을 거듭 강조하며 참전용사와 전몰장병 유가족에게 추모와 감사의 마음을 전했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