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청년이 디지털 혁신 주역···교육 대폭 강화"

국민소통 1번가

"청년이 디지털 혁신 주역···교육 대폭 강화"

등록일 : 2021.12.04

김경호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일 디지털 청년 인재와 함께 한 자리에서 미래세대를 위해 세계에서 가장 앞서는 디지털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재 양성 프로그램과 디지털 교육도 대폭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디지털 대한민국, 청년과 함께 미래를 그리다
(장소: 지난 2일, 서울 마포구 누리꿈스퀘어)

문재인 대통령이 디지털 청년 인재들과 대화에 나섰습니다.
청년 창업가, 학생 등 15명이 현장 또는 화상으로 참석해 디지털 정책 성과와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MZ세대인 우리 청년들은 디지털의 수혜자이면서 디지털 혁신을 이끄는 주역이라고 말했습니다.
청년들의 도전이 '제2의 벤처붐' 성장동력이 됐고 덕분에 올해 ICT 수출에서 역대 최고를 기록할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미래 세대를 위해 세계에서 가장 앞서가는 디지털 기반을 구축하고 마음껏 디지털 세상에 도전하도록 함께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정부는 지속적으로 스마트 시티, 스마트 팩토리와 스마트팜, 원격진료와 스마트뱅킹 등 경제·사회 전 분야에서 디지털 혁신을 추진할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사람 중심의 포용적인 디지털 세상을 언급하면서 디지털 포용법 제정도 약속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정부는 디지털 포용법을 제정하여 디지털 취약계층, 또 취약지역의 디지털 접근을 넓히고 누구도 디지털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또 문 대통령은 좋은 청년 일자리와 기업의 수요에 부응하는 인재 양성 프로그램과 디지털 교육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이번 행사에선 인공지능 기술로 목소리를 복원한 가수 고 김현식 씨와 가수 이석훈 씨의 협연이 눈길을 끌었고,

녹취> 故 김현식 씨 목소리 (인공지능 기술)
"돌아선 그 골목에서 눈물이..."

충남 녹도 섬마을 초등학생들은 메타버스를 통해 경주 역사수업을 체험하기도 했습니다.

녹취> 류찬희 김시후 류채희 / 충남 녹도 초등학생
"(아까 경주에 가보니까 어땠습니까?) 재미있고 신기했어요."

마티아스 코먼 OECD 사무총장, AI 석학인 요슈아 벤지오 몬트리올대 교수의 영상 인터뷰도 진행됐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김종석)

이어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새해 정부 출연연 등에 인턴 3천8백 명을 채용하는 내용을 담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청년 지원정책을 발표했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