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이재명 대통령 중국 국빈 방문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5일 한중 정상회담···"민생·평화문제 해결 논의"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5일 한중 정상회담···"민생·평화문제 해결 논의"

등록일 : 2026.01.02 17:31

임보라 앵커>
오는 4일부터 3박 4일간 중국을 국빈방문하는 이재명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5일 한중 정상회담을 합니다.
청와대는 이 대통령의 이번 국빈방문을 계기로 한중 관계가 전면 복원되고 양국의 민감한 현안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이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혜진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초청을 받아 4일부터 7일까지 3박 4일간 중국을 국빈 방문합니다.
한중 양국 입장에서 모두 2026년 새해 첫 국빈 정상외교 일정입니다.
지난해 11월 시진핑 국가주석의 경주 APEC 정상회의 계기 국빈방한 이후 2개월여 만에 우리 정상의 답방이 이뤄지는 셈입니다.

녹취> 위성락 / 국가안보실장
"한중 정상이 2개월 간격으로 상대국을 국빈 방문하고 새해 첫 정상외교 일정을 함께 하는 것은 전례가 없는 일로서 한중 관계 발전의 새로운 장을 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대통령은 4일 베이징에 도착해 중국에 거주하는 한국 국민과 만찬 간담회를 합니다.
다음 날(5일) 오전엔 한중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양국 경제계 대표 인사들과 교류하고, 제조업과 소비재, 서비스 분야에서 새로운 경제협력 영역을 만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오후에는 공식환영식을 거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이 진행됩니다.
두 정상은 한중 관계를 전면 복원하기로 한 '경주 대화'를 바탕으로 양국이 직면한 민생, 평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시 주석과 MOU 서명식, 국빈만찬도 함께 할 계획입니다.
6일에는 중국의 국회의장 격인 자오러지 전인대 상무위원장과 면담하고 중국 경제사령탑 리창 총리도 만나 수평적 협력에 기초한 새로운 경제협력 모델을 만드는 방안을 논의합니다.
마지막날인 7일에는 중국 경제 중심지인 상하이에서 열리는 한중 벤처 스타트업 서밋에 참석합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 영상편집: 정성헌)
이어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를 방문해 독립운동가들의 희생을 기리고, 한중 양국이 국권 회복을 위해 함께 했던 역사적 경험을 기념하는 것으로 방중 일정을 마무리합니다.

이혜진 기자 yihj0722@korea.kr
"청와대는 이 대통령의 이번 중국 국빈방문을 계기로 한중 관계의 전면 복원 흐름이 공고화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아울러 한반도 평화를 위한 소통이 강화되고, 양국 간 민감한 현안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