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영농현장 화장실 고민···간이화장실 설치 지원

우리동네 개선문

영농현장 화장실 고민···간이화장실 설치 지원

등록일 : 2022.05.29

신국진 기자 skj7621@korea.kr>
"영농 현장은 본격적인 농번기가 시작됐는데요. 들판에서는 모내기가 진행됐고, 시설 하우스에서는 농작물 출하로 분주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현장을 직접 찾아가 봤습니다."

(장소: 충남 공주시 계룡면)
자작하게 물이 찬 논에 이앙기가 쉴 새 없이 움직입니다.
봄기운을 머금은 초록빛 모가 모판을 떠나 가지런히 자리를 잡습니다.
30여 분만에 논이 모로 가득 찼습니다.
농민들이 모내기 철을 맞아 하루하루 분주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충남 공주의 한 시설 하우스 단지.
초록 잎 사이로 수줍게 고개를 내민 딸기가 빨갛게 익어갑니다.
무더운 날씨에 시설 하우스 온도가 크게 올랐지만 농민들은 제철을 맞은 딸기를 수확하고, 줄기를 정리하느라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하루를 보냅니다.

인터뷰> 전용한 / 충남 공주시
"꽃 작업도 해주고, 묵은 잎도 따주고, 작업하는 건 엄청 많죠."

인터뷰> 남숙 / 충남 공주시
"3월에 모를 심어서 지금 계속 손질을 하거든요. 꽂아주고, 그거하고 가을 되면 하나하나 다 잘라서 키워서 여기 가져다가 심어야 하니깐."

본격적인 농번기가 찾아온 영농현장은 분주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시간이 부족해 들녘에서 모든 시간을 보내는 농민들의 가장 큰 불편 가운데 하나가 바로 화장실입니다.

신국진 기자>
"영농현장에서 가장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화장실의 거리는 약 500m입니다. 직접 걸어 보겠습니다. 젊은 남성의 빠른 걸음으로 약 3분을 걸어야 가장 가까운 화장실에 도착했습니다."

이렇다보니 농민들은 영농현장에서 일을 하다 화장실을 이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인터뷰> 전용한 / 충남 공주시
"많이 불편한 건 주로 화장실 쪽, 볼일을 보려면 일부러 집까지 갔다가 와야하는 불편, 시간도 많이 빼앗기죠. 기본 30분 빼앗긴다고 봐야해요. 아무래도 30분은 걸린다고 봐야죠."

인터뷰> 전래규 / 충남 공주시
"소변은 남자들은 한쪽에서 보지만, 여자들은 사람이 어디 오나 봐야하고, 여기 길이 운동하는 사람들이 많이 다녀요. 그러다 보니깐 나와서 누가 오나 안 오나 찾아봐야 하고, 여러 가지 불편한 점이 많아요."

충남 공주시가 농업인 불편해소와 복지증진을 위해 이동식 간이화장실 설치 지원에 나섰습니다.
지난해 연말 올해 총 사업비 5천만 원을 투입해 자연 발효식 화장실 7개소와 일반화장실 10개소를 설치했습니다.

인터뷰> 안영희 / 공주시 원예특작팀장
"본격적으로 작년부터 사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작년에 일부 시작했고, 작년에 호응이 많았고, 특히 올해는 조금 더 확대해서 작년 대비 두 배 이상의 사업량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간이화장실은 농가와 거리가 먼 곳을 중심으로 설치했습니다.
간이화장실 외관이 주변 환경과 어우러질 수 있도록 우드와 우드 패널 형태로 보급해 자연 친화적으로 제작했습니다.
(영상취재: 김윤상 이수오 / 영상편집: 김종석)
공주시는 올해도 1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공동 이용자 수가 많은 농업인 단체 등에 총 36개소의 간이화장실을 확대 공급하고, 점차 확대할 계획입니다.

인터뷰> 안영희 / 공주시 원예특작팀장
"일단은 올해도 내년도분 수요조사를 좀 해가지고 올해 수준으로 더 추진할 계획이고요. 그런 다음에 조금 더 전체적으로 파악해서 얼마나 더 추진해야할 지 추가적으로 검토할 계획입니다."

신국진 기자 skj7621@korea.kr>
일손이 턱없이 부족한 영농현장에서 시간은 금이라고 하는데요. 간이화장실 설치 사업은 농민들의 불편한 목소리가 적극 담긴 사례가 아닌가 싶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