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경력단절여성 창업지원···공유가게로 공간 나눔

우리동네 개선문

경력단절여성 창업지원···공유가게로 공간 나눔

등록일 : 2022.06.12

신국진 기자>
신국진 기자 skj7621@korea.kr
“지난해 상반기 경력단절 여성은 144만8천 명으로 조사됐습니다. 1년 전 보다 6만 명 가까이 줄었지만 여전히 많은 수치입니다.”

경력단절 여성 10명 가운데 4명은 애를 키우기 위해 일을 그만 둔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대는 30대와 40대 비율이 전체 80%를 넘겼습니다.
최근에는 20대 여성 가운데서도 다니던 직장을 그만둔 뒤 재취업을 하지 못해 경력이 단절되는 상황도 크게 늘고 있습니다.

인터뷰> 신미현 / 하솜공방 대표
"아무래도 제 나이 또래면 아이들이 조금 육아에 신경써야 하는 나이이다 보니깐 그런 육아에 신경을 쓰다 보면 어느 순간 자기가 했던 일과 좀 멀어지는 시기가 있어서 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성친화도시 특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충남의 한 지자체는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공유가게'를 선보였습니다.
공유 가게는 경력단절여성 가운데 창업을 희망하지만 경제적인 부담과 사회진출의 어려움을 겪는 여성에게 기존 점포를 운영하는 사업주와 연결해 주는 사업입니다.

인터뷰> 김선미 / 공주시 여성가족과 주무관
"이 공유가게 사업은 여성친화도시 특화 사업 중에 하나인데요. 경력이 단절된 여성 창업자와 파트너 점포를 모집해서 샵인샵(shop in shop)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창업 공간을 지원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공주 시내에 위치한 한 공방.
매장에는 손으로 직접 제작한 작은 소품부터 소비자가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이 가득합니다.
아기자기한 제품 한 켠에는 늘품 농장 안내판과 함께 수확한 벌꿀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신미현 / 하솜공방 대표
"작년에 들어오셨던 꿀 하는 농장의 경우, 직접 꿀을 시골에서 (꿀을) 채취를 하는데 판로를 찾지 못하고 힘들어하셨던 것 같아요. 우연히 매칭이 잘 된 거죠. 그분 같은 경우 저희 매장에서 꿀을 판매하고 있고요."

오랫동안 공방을 운영한 신 대표는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의 이야기를 듣고, 자신이 매장 공간 일부를 양보해줬습니다.

인터뷰> 신미현 / 하솜공방 대표
"아무래도 이 공간 안을 돌아본다 하면 작품들은 잘 볼 수 있는 거지만, 이왕이면 그분들의 제품이 저희 매장 안에서 잘 보이는 곳에 있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들 때문에 저는 그런 생각보다는 그분들이 조금 더 잘 보이는 곳에 있어서 하나라도 더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생각을 했어요."

공주여고 앞에 위치한 한 카페.
직장을 다니다 그만둔 이리나 대표가 1년여 만에 문을 연 공간입니다.
넓은 카페에서 에코백과 열쇠고리 등 작은 소품이 눈에 띕니다.
공주의 특산물 밤을 캐릭터 한 바밤 팝업스토리 업체 제품으로 20대에 경력이 단절된 박예슬 대표가 공유가게 지원을 받아 창업했습니다.
두 업체는 여고와 대학교가 위치한 주변 상권 환경과 어울려 서로 매출이 증가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리나 / 카페누누 대표
"공주여고나 공주교대가 바로 근처에 있어서요. 학생들이 음료 드시러 오면서도 굉장히 좋아하시고, 저희가 위치도 지나가다 잘 보이는 곳이어서 이 그림에 이끌려 들어오시는 분들도 많아요."

인터뷰> 박예슬 / 바밤 대표
"홍보가 엄청 많이 되고, 사실 공주에 청년 인구가 그리 많지 않아요. 사장님도 그렇고 저도 그렇고 또래라 많이 의지도 되고, 정보공유도 되고, 사실 여기에 입점 돼 있어서 판매되는 것 말고도 엄청 많은 도움이 되죠."

공주시 공유가게는 지난 2020년 1호점을 시작으로 올해 13호점까지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여성 창업자에게는 온라인 창업교육과 멘토링, 마케팅 등 다양한 창업지원도 이뤄집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이정윤 / 영상편집: 김종석)

인터뷰> 김선미 / 공주시 여성가족과 주무관
"호점을 계속해서 늘리기보다는 이분들이 계속 잘 운영될 수 있도록 멘토링 지원을 하고, 중간에 창업해서 나가는 분들도 있어요. 이것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신국진 기자 skj7621@korea.kr
“코로나 19로 경력단절여성의 사회 복귀는 더 어려워졌다고 하는데요. 공유가게처럼 지역사회가 함께 여성들의 사회복귀를 이끌어야 할 것 같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