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국형 뉴딜 지역 상생 과제는? / 코로나19ㆍBTSㆍ한국판 뉴딜 이번주 주요 이슈는?

이슈 오늘

한국형 뉴딜 지역 상생 과제는? / 코로나19ㆍBTSㆍ한국판 뉴딜 이번주 주요 이슈는?

등록일 : 2020.10.15

*한국판 뉴딜·지역균형발전 연계···'지역균형 뉴딜' 과제는?

최대환 앵커>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 발표 이후 처음으로 어제 전국 17개 시·도지사들이 청와대에 모였습니다.
한국판 뉴딜과 지역균형발전을 연계하기 위한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가 열린 건데요, 서울 스튜디오 연결해서 관련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출연: 하승창 / 전 청와대 사회혁신수석 서울시립대 도시사회학과 초빙교수)

*코로나19·BTS·한국판 뉴딜···이번주 주요 이슈는?

최대환 앵커>
이번 한 주 주요 이슈, 대담을 통해 짚어보겠습니다.
먼저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3일째인 오늘, 확진자 수는 두 자리를 유지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주말에 다시 한 번 보수단체가 집회를 예고하고 나선 건데요.
관련 내용 짚어봅니다.
다음 이슈는 그룹 방탄소년단과 병역문제입니다.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핫100 1위로 K-POP 역사에 한 획을 그으면서 병역 문제도 다시 한 번 주목받고 있는데요.
이 같은 대중문화계 병역문제, 어떤 관점에서 논의되면 좋을지도 짚어봅니다.
13일인 어제 전국 17개 시, 도지사가 청와대 영빈관에 모였습니다.
거대한 디지털월이 설치돼 마치 IT기업의 전략설명회처럼 보이기도 했는데요.
이 자리에서 발표된 각 지자체의 한국판 뉴딜 전략은 어땠는지, 그 방식과 내용도 자세히 짚어봅니다.
최진봉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최진봉 /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최대환 앵커>
먼저 현재 코로나19 확산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4일 0시 기준 확진자수는 두자리를 유지했는데, 지금 부산 해뜨락 요양병원에서 무더기 확진자가 나왔지 않습니까?

최대환 앵커>
그런데 한 보수단체가 오는 18일 또 한 번 대규모 집회를 예고하고 나섰습니다.
집회의 자유를 근거삼아 '정치방역 규탄'을 하겠다는 건데요.
지난 8월15일 광화문 집회 이후 코로나19 확산세가 폭증했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우려가 상당히 크지 않습니까?

최대환 앵커>
이런 이슈가 있는 한편, 어제 하루 전국에서 독감무료접종이 재개됐습니다.
코로나19와 독감의 트윈데믹을 방지하기 위한 무료접종인데, 상온 노출 사고로 시기가 좀 늦어졌죠?

최대환 앵커>
이번엔 다른 뉴스도 짚어보겠습니다.
그룹 방탄소년단이 미국의 빌보드 핫백 차트에서 1,2위에 모두 이름이 오르는 대기록을 달성했습니다.
그런데 방탄소년단이 이렇게 좋은 성적을 낼수록 우리 뉴스에선 병역특례를 줘야한다, 말아야한다 이런 논란이 더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이처럼 대중문화 영역에 대한 병역특례 논의, 어떤 시각에서 살펴보면 좋을까요?

최대환 앵커>
문제는 방탄소년단 이라는 글자만 나와도 쉽게 세간의 이목을 끌다보니, 진지한 논의보단 정치적 이슈몰이의 소재가 되는 것 같다는 부분인데요.
교수님은 어떻게 보시는지요?

최대환 앵커>
세 번째 이슈도 짚어보겠습니다.
13일인 어제 각 광역지자체장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국판 뉴딜에 대한 지자체별 구상을 발표했습니다.
모든 지자체장들이 디지털월 앞에서 발표하는 모습이 꽤 신선해보이기도 했는데, 이번 회의 어떻게 보셨습니까?

최대환 앵커>
이처럼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의 소통과 각 지역이 주도하는 정책, 이게 한국판 뉴딜의 핵심이 아닌가 싶은데요.
관련해서 마무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최진봉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