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전국 산발적 감여 지속 주말새 코로나 19 현황은? / 문 대통령·바이든 첫 정상통화 어떤 얘기 오갔나?

이슈 오늘

전국 산발적 감여 지속 주말새 코로나 19 현황은? / 문 대통령·바이든 첫 정상통화 어떤 얘기 오갔나?

등록일 : 2021.02.09

*비수도권 이외 주요 방역 조치 유지···설 연휴 전 방역 과제는?

최대환 앵커>
주말새 전국적으로 코로나19의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지속된 가운데, 정부가 설 연휴를 앞두고 거리두기 조정방안을 결정했습니다.

임보라 앵커>
비수도권 음식점·카페 등 시설의 운영 마감시간을 1시간 연장하는 것 이외의 주요 방역 조치는 그대로 유지키로 했는데요, 관련 내용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있는 나백주 서울시립대 도시보건대학원 초빙교수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나백주 / 서울시립대 도시보건대학원 초빙교수)

최대환 앵커>
우선 현재까지의 코로나19 신규 감염 현황과 추이부터 짚어주시죠.

임보라 앵커>
이러한 가운데 변이 바이러스 감염 사례도 늘어났습니다.
현재까지 확인된 누적 변이 바이러스 종류와 확진자 수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최대환 앵커>
변이 바이러스의 경우 전파력이나 지속력이 2배 가량 더 강력하고 검사법도 까다로워 확산될 경우 심각한 사태가 예상되는데요, 확산 가능성과 예방책 어떻게 보십니까?

임보라 앵커>
중대본이 지난 주말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조치 조정방안'을 확정했습니다.
비수도권에만 일부 변화가 있는데요, 방역조치 조정안 주요 내용 짚어주시죠.

최대환 앵커>
이 사회적 거리두기 효과에 대해 KT가 통신데이터 분석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연말 시행한 5인 이상 집합금지 조치가 코로나19 확산세를 꺾는데 효과를 발휘한 걸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빅데이터 결과의 시사점 어떻게 보십니까?

임보라 앵커>
치료제와 백신 소식도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주말 드디어 국내 첫 코로나19 치료제가 허가되었습니다.
셀트리온의 렉키로나주인데요, 그 의미와 사용 효과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백신 첫 접종도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접종이 이뤄지는 중앙예방접종센터 등 준비 상황 어떤가요?

임보라 앵커>
이번주 인구 이동이 예상되는 설 연휴를 앞두고 있습니다.
연휴를 고리로 코로나19가 재확산 할 가능성이 커 경각심을 가져야 할 때인데요, 방역 수칙 준수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나백주 서울시립대 도시보건대학원 초빙교수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바이든과 첫 통화한 문 대통령···한반도 정세 외교 과제는?

최대환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취임 이후 첫 전화통화를 했습니다.
두 정상은 한반도 평화를 비롯한 다양한 국제적 사안을 논의했는데요.
특히 조속히 포괄적인 대북전략을 함께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한미 정상의 첫 통화가 이뤄졌다는 점에서 첫 정상회담은 언제 열리게 될 지도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가까운 시일내에 문 대통령과 바이든대통령이 직접 만나 눈을 보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눌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한미가 첫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하면서 그동안 지연되던 양국 방위비 협상도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또 바이든 대통령이 전 세계 미군의 배치를 재검토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감축설이 제기됐던 주한미군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주목되는데요.
동맹이 가장 큰 자산임을 강조하며 외교정책 방향을 공개한 바이든 미 대통령.
한반도 정세를 둘러싼 외교 지형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또 우리의 외교 과제는 무엇일지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김재천 서강대 국제대학원 교수와 관련 내용 자세히 짚어봅니다.
화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출연: 김재천 / 서강대 국제대학원 교수)

최대환 앵커>
지난주 문재인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으로 한미 정상 간 전화통화를 했습니다.
어떤 얘기들이 오갔는지 간략하게 짚어주시죠.

최대환 앵커>
앞에서도 언급해주셨지만 두 정상은 포괄적인 대북 전략 마련에 공감하면서 북한 문제에 대한 긴밀한 조율에 합의했다고 하는데요.
어떤 의미로 봐야할지, 또 향후 남북, 북미 관계는 어떻게 전개될 거라고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이번 정상통화에서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해서도 언급되었죠.
바이든 행정부 시대를 맞아 그동안 악화일로를 걸어왔던 한일 관계가 개선될 수 있을까요?

최대환 앵커>
한편 미국은 정상통화를 끝낸 이후 한국을 ‘핵심축’, 일본을 ‘주춧돌’이라 표현하면서 바이든 행정부가 한국과 일본을 두고 ‘동맹국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최대환 앵커>
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첫 정상통화로 첫발을 뗀 가운데, 첫 한미 정상회담 시점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교수님께서는 언제쯤으로 예상하십니까?

최대환 앵커>
또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으로 국무부를 찾아 바이든 행정부의 외교정책 기조를 밝혔습니다.
‘동맹 중시’ 기조가 강조됐다고 하는데, 주목해야할 내용은 어떤 것들이 있었나요?

최대환 앵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 행정부가 발표한 주독미군 감축 정책에 제동을 걸었는데요.
전 세계 미군의 배치를 재검토하겠다 밝히면서 감축설이 제기됐던 주한미군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주목되는데요.
어떻습니까?

최대환 앵커>
이런 가운데 우리 정부는 바이든 행정부와 첫 방위비 협상에 나섰습니다.
양측은 조속한 시일 내에 협상을 타결하겠다 밝혔는데요.
앞으로 한미 방위비 협상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최대환 앵커>
바이든 대통령은 외교정책 기조를 밝히는 자리에서 중국을 ‘가장 심각한 경쟁자’라고 지칭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의 국익에 부합할 경우 중국과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도 언급했는데요.
현재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쿼드 정상회담 첫 개최를 추진 중이라고 알려졌습니다.
바이든 행정부의 중국 견제는 어느 정도인지, 우리에게는 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한반도 정세를 둘러싼 다양한 외교 이슈를 살펴봤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앞으로 우리 정부의 외교 과제는 무엇일지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김재천 서강대 국제대학원 교수였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