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부와 지자체별 특색 있는 청년 정책 모음.ZIP

정책플랫폼 Korea TV(이슈&정책)

정부와 지자체별 특색 있는 청년 정책 모음.ZIP

등록일 : 2022.09.22

2020년 시행 후 2년여의 시간이 흐른 청년기본법. 청년의 권리 및 책임, 국가와 지자체의 청년에 대한 책무를 정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현재 정부와 지자체는 어떠한 청년 정책을 추진·시행 중인지 소개한다.

- 주거·일자리 등 ‘걱정’만 늘어가는 대한민국 청년, 이유는?
최근 대한민국 젊은 청년 세대 사이에서 ‘삼포 세대’라는 말이 생겨났다. 이 신조어는 인생에서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한 청년세대를 일컫는 말이다. 열심히 노력해도 별로 나아질 것 같지 않은 미래 앞에 청년들은 불안감에 사로 잡혀있다고 한다. 조사 결과 그들에게 가장 큰 고민은 주거 및 일자리를 꼽았다. 이에 정부는 2020년 청년기본법을 시행하고 살기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기에 나섰는데... 시행 후 2년이 지난 현재, 청년을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노력과, 달라진 것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 대한민국 청년을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노력은?
정부와 지자체는 청년을 위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며, 그들의 삶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청년월세 지원과 채용·취업·창업지원 등 청년의 고민에 맞춰서 다양한 정책을 시행 중에 있다. 특히 정부는‘청년 보좌역’을 신설하며, 청년들의 목소리를 정책 프로세스에 반영키로 했다. 이 같은 정책 지원을 통해 미래 대한민국 인재이자 주역인 청년이 살기 좋은 대한민국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는데... 이슈 & 정책에는 정부와 지자체 별 청년을 위한 특색 있는 정책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향후 추진될 정책을 소개한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