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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V 국민방송

증기기관차에서 무궁화호까지 우리를 바꾼 철도
o 우리나라의 철도는 6.25 이후 기관차는 물론이고 철도 노선도 많은 피해를 입었다. 대표적으로 한강철교의 복구와 한때 남대문역으로 불렸던 서울역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디젤기관차를 비롯한 화차 등 미국의 원조열차, 산업의 동력이 된 영암선 개통의 역사적인 장면을 담고 있다.

- 오륜선수단 귀국, 리버티뉴스 72호 (1954년 5월)
필리핀 아시안게임(2회) 에 참석하고 돌아온 선수단 (83명), 서울역에서 개선식 거행
8개 금메달, 7개 은메달, 5개 동메달 획득
*개선식 서울역 거행, 서울역이 수도서울의 관문이라는 상징적 의미가 있음

- 인터뷰: 배은선(철도박물관장)
Q. 6.25 전쟁 직후 철도 상황은?

- 남서울역사 준공, 리버티뉴스 240호 (1957년 12월)
서울역 옆 남부서울역사 신축
*서울역은 본래 서대문역, 남대문역이 있었는데 남대문역이 서울역이 됨

- 완성되어 가는 한강 제 3철교, 리버티뉴스 204호 (1957년 4월)
C선으로 불리던 한강 제 3철교 복구 모습 소개
*6.25 전쟁으로 인한 철도의 피해를 알 수 있음

- 인터뷰: 배은선(철도박물관장)
Q. 6.25 전쟁 직후 철도 차량의 피해는?

- 원조화차 인수식, 리버티뉴스 104호 (1955년 3월)
FOA 원조 1,540량 화차 인수
*화차는 '짐을 싣기 위해 제작된 차량을 말한다'

- 인터뷰: 배은선(철도박물관장)
Q. 미국의 열차 원조 배경은?

- 미국디젤기관차 부산에 도착, 리버티뉴스 213호 (1957년 7월)
미국 제너럴모터사 생산, 증기기관차에서 혁신

- 인터뷰: 배은선(철도박물관장)
Q. 디젤기관차 도입의 의미는?

- 디젤기관차 9대 또 도입, 리버티뉴스 240호 (1957년 12월)
9대 기관차 18대 객차 도입

- 인터뷰: 배은선(철도박물관장)
Q. 영암선 등 강원도 산업 철도 건설 배경은?

- 영암선 개통, 리버티뉴스 145호 (1956년 1월)
강원도 태백 동점역에서 경북 영주역까지 86.4Km, 1955년 12월 준공
*석탄수송 등 한국 산업발전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 근대화의 메아리, 리버티뉴스 704호 (1967년 2월)
증산역에서 정선역 구간 정선선 개통, 24Km
개통식에서 박정희 대통령 참석, 태백지역 탄광개발이 도움

- 인터뷰: 배은선(철도박물관장)
Q. 영암선 개통의 의미는?

- 새로 생긴 무궁화호, 리버티뉴스 344호 (1960년 2월)
1960.2.21 최초운행일, 운행구간 서울-부산, 소요시간 6시간 40분.

- 인터뷰: 배은선(철도박물관장)
Q. 열차 명칭의 의미?

- 국산열차발차식, 리버티뉴스 318호 (195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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