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1. 프롤로그
# 반려견과의 산책 시간. 실례 할 때가 가장 행복한 '개똥 치우는 남자' 소개
- 타이틀 : 개똥 치우는 남자, 63세 조무연 씨

2. 인생 1막
# 갑작스러운 은퇴 후, 반려동물 관련 용품으로 창업에 도전하다?
- 대형 아울렛에 자리한 반려동물 전용 공원. 그곳에서 무료 배포 중인 친환경 배변 봉투는 조무연 씨가 직접 개발한 작품! 많은 반려인과 반려견들에게 조무연 씨의 배변 봉투 사용법을 전파한다.
- 준비 없이 은퇴를 하고 유기견 봉사 활동을 하다 눈을 뜨게 된 유기견의 세계. 반려동물에 대한 책임감을 심어주고자 '배변 봉투'를 개발하고 창업에 도전하다.
- 인터뷰 & 인생 1막 그래프
29세 독일 유학 > 39세 한국 회사 취업 > 55세 명예 퇴직 > 56세 유기견 봉사 활동 > 57세 시니어 창업 도전

3. 인생 2막
# 시니어 창업을 성공한 비결은? 든든한 지원군들
- 스승과 제자로 만난 애견훈련학교 훈련사 이주상 씨와 조무연 씨. 다양한 반려견에 대한 공부가 필요했던 조무연 씨가 애견훈련학교를 찾아 견종별 습성과 반려인의 태도에 대한 생생한 현장 학습에 나선다.
- 스펀지처럼 모든 걸 흡수하려는 열린 자세로의 시니어 창업가. 다른 지원군은 서울시 50플러스 재단의 직원들. 아이디어와 지원 정보부터, 저렴한 비용의 공유 사무실과 시설 제공까지 아낌없이 지원해주는 기관을 통해 시니어 창업의 비법을 소개한다.
- 인터뷰 & 가치관의 변화 인터뷰
20대부터 60대까지의 가치관의 변화. 수동적으로 살다가 시니어 창업을 통해 주체적으로 '나'를 찾게 된 이야기

4. 인생 3막
# 멈추지 않고 나아간다!
- 반려동물 용품점을 찾아 자신의 배변 봉투를 홍보하고 열린 마음으로 조언을 듣고 트렌드도 파악하는 조무연 씨.
- 시니어 동료들과 후배들에게 전수하는 시니어 창업의 매력과 노하우를 소개한다.
-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다음을 위해 노력해온 조무연 씨. 배변 봉투부터 반려견 집, 간식볼, 자판기로 이어지는 반려동물 용품의 진화 과정을 보여준다.
- 동료의 반려견을 만나 반려견 집을 테스트 해보며 다음 꿈을 위해 열심히 도전하는 모습을 소개한다.

5. 에필로그 - 개판 대학을 꿈꾸며
- 최종 꿈은 시니어들과 교감 활동을 할 수 있는 반려견을 키우기. 일명 '개판 대학'의 꿈을 이야기하는 조무연 씨.
- 반려견도 사람도 행복한 세상을 만들고 싶다는 바람 이야기하며 마무리.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