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한일 정상회담 한미 정상회담
본문

KTV 국민방송

외환 거래규모 하루 평균 100억 달러 넘어

출발! 국정투데이

외환 거래규모 하루 평균 100억 달러 넘어

등록일 : 2006.04.18

수출입 증가 등의 영향으로 지난 1분기 은행간 외환거래 규모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또 외환 보유액도 지난달보다 12억원 이상 늘었습니다.

올해 1분기 국내 은행간의 하루 평균 외환 거래 규모가 100억 달러를 넘어 사상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1/4분기 외환시장 동향을 보면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하루 평균 외환거래 규모는 100억 5천만 달러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지난해 평균인 81억 5천만 달러를 크게 웃도는 것입니다.

이처럼 외환거래 규모가 크게 늘어난 것은 수출입 등 대외거래가 꾸준히 증가하고 일부 은행들의 외형확대 전략과 새로운 환율호가제도 시행, 그리고 환율 변동성 확대에 따른 것으로 풀이됩니다.

또 지난 15일 기준으로 우리나라 외환보유액은 2천 185억 달러로 한달 전보다 12억 1천만 달러 증가했습니다.

한국은행은 이처럼 외환보유액이 증가한 것은 보유하고 있는 외환의 운용수익이 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지난 3월말 기준으로 외환보유액이 가장 많은 나라는 중국으로 8천 537억 달러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우리나라는 일본과 대만의 뒤를 이어 4번째로 외환보유액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