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정부가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기업구조조정 추진방향과 전략'을 발표한 바 있는데요.
오늘 실물금융지원 협의회 등 관계부처 논의를 거친 가운데, 해운업에 대한 구조조정 추진방향이 제시됐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이충현 기자!
네, 금융위원회에 나와 있습니다.
해운업계에 대한 구조조정, 어떤 방향으로 추진되나요?
네, 해운업 구조조정은 부실징후 해운사에 대한 상시 구조조정과, 산업 정책적 측면을 고려한 정책적·제도적 지원을 강화한다는 두 가지 방향으로 제시됐습니다.
먼저, 상시 구조조정과 관련해서는 주채권은행 주도의 상시 신용위험 평가를 추진한다는 계획인데요.
현재 전체 신용공여액 500억원 이상일 경우 매년 4월말부터 6월말까지 신용위험을 평가하고 있지만, 신속한 구조조정을 위해 5월 초까지 해운사 신용위험평가를 마무리하도록 지도할 계획입니다.
여기에 상시신용위험평가 이전이라도 주채권은행을 통해 유동성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할 수 있도록, 신용위험평가 결과에 따라 주채권은행이 업체별 구조조정 계획 또는 자구계획을 전제로 한 지원방안을 조기에 마련하도록 유도할 방침입니다.
한편, 정부는 선박투자회사 활성화와 세제지원 강화 등, 산업정책적 측면을 고려해 안정적인 영업환경을 만들기 위한 지원방안도 강구할 예정입니다.
무엇보다 선박거래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을 검토해, 4월초까지 '해운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별도로 마련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국제무대에서 경쟁하고 있는 해운업계의 특성상 해외 영업능력에 손상을 줄 수 있는 만큼, 구조조정 계획이나 등급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상황 발표는 자제할 것이라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금융위원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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