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종합 해양레저시설을 일컫는 마리나 개발을 본격화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해외로 빠져나가는 해양레저 수요를 상당부분 흡수하겠다는 복안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요트와 레저보트를 정박할 수 있고, 호텔 등의 휴양시설을 갖춘 마리나는 전국적으로 8곳.
해외 주요 선진국인 미국과 호주, 가까운 일본과 비교해 볼 때, 턱없이 모자란 수준입니다.
특히 해양레저 산업이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마리나 개발을 서둘러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고부가 해양레저 산업 개발을 본격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우선 방파제와 도로 조성 등 기반시설 설치에 들어가는 비용 일부를 정부가 지원해 주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마리나 구역내 공유수면 사용료를 면제하거나 깍아줘, 사업자는 운영비를 절감하고, 이용자는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오는 12월 '마리나 항만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이 차질없이 시행되면, 해외로 빠져나가는 해양레저 수요를 상당부분 흡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편, 마리나 항만은 법 시행 시기에 맞춰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개발해나갈 계획입니다.
KTV 박진석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