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온실가스 감축, 3가지안 제시

정부가 2020년 기준 우리나라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올해 안으로 설정하기 위해 여론 수렴 절차에 들어간다고 밝혔습니다.

감축목표 시나리오 3가지가 제시됐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해서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김용남 기자.

Q> 3가지 감축안이 제시됐다고 하는데, 자세한 소식 전해주시죠.

A> 정부는 오늘 우리나라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과 관련된 브리핑을 조금 전 10시에 가졌는데요,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 배출량이 세계적으로 정점을 이룰 것으로 보이는 2020년, 각각 21%와 27%, 30%의 온실가스를 감축한다는 3가지 시나리오를 마련했습니다.

이같은 시나리오는 기존 온실가스 감축정책을 계속 유지할 경우 미래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 인 '온실가스 배출전망치'에 대비해 얼마나 줄일 것인지를 나타내는데요, 정부는 이 3가지 감축목표 시나리오가 유럽연합EU측이 개발도상국가에 요구하는 감축 권고안을 모두 충족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온실가스 감축의무 대상국은 아니지만 지난 15년동안 OECD국가 가운데 온실가스 배출량이 2배나 증가한 게 사실입니다.

이 때문에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해와 올해 7월 G8 확대정상회의에서 한국이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해 국제사회가 노력하고 있는 지구온도 상승 억제 움직임에 동참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정부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 설정이 각 시나리오별 국가 그린산업을 육성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올해 안으로 감축목표를 확정하기 위해 산업계와 시민단체, 공청회 등을 통한 광범위한 국민여론 수렴 과정을 거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정부중앙청사에서 전해드렸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