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율 88%까지 높인다

정보와이드 6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율 88%까지 높인다

등록일 : 2010.05.19

정부가 현재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율을 2014년까지 88%로 끌어 올리기로 했습니다.

공공시설과 주거, 문화시설 등 사회 전반에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비용이 무상지원 됩니다.

1급 지체장애인인 이귀옥씨.

집안에 있는 작은 문턱 하나도 이귀옥 씨에게는 넘기 힘든 장애물입니다.

이런 이 씨가 박물관이나 극장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문화생활을 즐기기란 더욱 쉽지 않습니다.

이귀옥 / 1급 지체장애인

“작은 턱도 넘기가 힘든데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움직일 엄두도 안나고 엘리베이터라도 없으면 막막하기만 해요...”

이처럼 장애인들이 생활속에서 겪는 불편을 줄이기 위해 정부가 장애인 편의시설 증진 5개년 계획을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공공시설의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율을 95%까지 높일 계획입니다.

또 농어촌 장애인거주주택의 편의증진을 위해 5년간 총 5천가구의 개조를 지원하고 국민임대주택내 편의시설 설치와 보조원 지원 등에도 모두 185억원이 지원됩니다.

특히 장애인 주차구역에 비장애인 차량을 주차할 경우 각종 경고 방송 등이 나오는 주차구역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해 장애인의 시설물 접근성을 높여나갈 계획입니다.

이밖에 장애인 근로자의 작업환경 개선을 위해 장애인 의무고용사업체에 대한 편의시설 설치비용 113억원, 극장 등 문화공간의 편의시설 확충과 점자도서, 녹음도서 보급에도 모두 27억원이 지원됩니다.

복지부는 편의시설 확충 외에도 장애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장애인 편의증진을 위한 인식도 개선해 나갈 방침입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보와이드 6 (248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