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저류·침투 시설로 도시홍수 예방한다

KTV 730

저류·침투 시설로 도시홍수 예방한다

등록일 : 2011.08.05

서울 도심 기능까지 마비시킨 지난 폭우로 도시홍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철저한 대비와 시설만 잘 갖춘다면 폭우 또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을 이예진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2000년대초 두 차례 큰 홍수로 2만여가구가 물에 잠긴 서울 망우동 일대.

당시 주민들은 큰 비만 오면 공포에 떨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대규모 저류시설이 들어선 뒤로 폭우 피해는 거의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빗물이 임시 저장되는 장소입니다.

빗물이 도시로 유입되는 속도를 늦춰 시간당 100밀리미터에 가까운 폭우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서울 대치동은 이번 폭우로 수십대의 차량이 물에 잠겼습니다.

하지만 도로나 인도를 물이 통하는 재료로 만들었다면 피해는 크게 줄었을 것이란 분석입니다.

정상만 소장 / 소방방재청 국립방재연구소

"침투가 돼면 2배 정도 유출저감효과가 있다. 실제 현장실험 집수정.. 일반 집수정.. 약 40% 유출저감효과 분석"

침투 시설의 종류도 보도블록에서부터 아스팔트, 콘크리트 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돈입니다.

침투 아스팔트나 저류시설 모두 도시홍수의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지만 수백억원의 예산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국립방재연구소는 일본이나 미국 등 선진국들은 도시홍수 방지시설을 의무화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집중호우 같은 이상 기후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관련 예산확보가 시급하다는 설명입니다.

KTV 이예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