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체코 공식방문 정책이슈 바로가기 확 달라진 KTV 유튜브 이벤트참여하기
본문

KTV 국민방송

비디오 아트 거장, 빌 비올라 작품전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1시 50분

비디오 아트 거장, 빌 비올라 작품전

등록일 : 2015.03.18

세계적인 비디오 아트의 거장이자 백남준의 제자로도 잘 알려진 '빌 비올라'의 작품전이 서울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안태우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세계적인 비디오 아티스트인 빌 비올라의 개인전이 열리고 있는 서울 종로구 삼청로 국제갤러리입니다.

이번 전시는 '나는 누군인가' '나는 어디에 존재하는가' '나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라는 본질적이고 존재론적인 질문들을 던지며, 시간의 심오한 특징을 기록해온 빌 비올라의 국내 세 번째 개인전입니다.

백남준의 제자로도 잘 알려진 빌 비올라의 이번 개인전에는 그의 최근 작품 7점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전시 작품들의 상영시간은 80분에 이릅니다.

인터뷰> 전민경 디렉터 / 국제갤러리

중앙 이름

"(빌비올라는) 삶과 죽음, 윤회, 참선이란 주제와 자연적인 것에서는 불, 흙, 바람, 지구 등과 같이 단순할 수 있지만 근본적인 삶의 여정을 작품으로 탐구하는 작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란히 놓인 두 개의 스크린 속 남녀가 서로에게 빠져드는 모습을 담은 작품입니다.

타오르는 불길을 향해 외적 여행을 하는 한 남자와, 어두운 방안에서 초를 키는 내적 여행을 하는 한 여자, 작가는 두 남녀의 갈망을 대비시키면서 여행의 끝에 죽음을 넘어 이들의 자아가 하나됨을 담았습니다

2014년 5월 런던 세인트 폴 성당에서 선보인 대형 비디오 영구 설치작업, 순교자 시리즈가운데 하나인 물의 순교잡니다.

거꾸로 매달린 남자에게 떨어지는 물의 세기가 강해질수록 순교자의 강직함은 견고해집니다.

이 작품에서 물은 순교자가 죽음에서 빛까지 도달하는 가장 어두운 시간을 나타냅니다.

5미터 대형 스크린에 설치돼 관객들을 압도하는 작품, 도치된 탄생입니다.

영상 속 남자가 검은 액체부터 붉은 액체, 백색 액체에 뒤덮인 뒤 물과 안개로 깨끗해지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탄생과 죽음, 환생의 순간들을 상징합니다.

인터뷰> 박종현 / 서울 서초구 서초중앙로

중앙 이름

"시간을 감각적으로 활용해 시각화 한 표현방법과 작품에 담긴 철학적 내용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인터뷰> 장현선 / 경기도 남양주시

우측 이름

"영상이 단순한 행위의 반복이 담겨있는데도 그 안에 심오한 뜻이 담겨있는 것 같아서 감동적으로 봤습니다."

이번 전시회는 세계적 비디오 아티스트, 빌 비올라가 지난 40여 년 작품활동을 통해 보여준 영상매체의 한계를 확장해온 작업과 시간을 기반으로 한 그만의 독특한 영상이미지를 한자리서 살펴볼 수 있는 좋은자리가 되고 있습니다.

이번 빌 비올라 개인전은 5월 3일까지 계속됩니다.

국민리포트 안태우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