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은퇴 후 협동조합…함께 해서 든든해요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은퇴 후 협동조합…함께 해서 든든해요

등록일 : 2015.07.07

앵커>

100세 시대! 은퇴를 하고 나서 혼자서 하는 사업은 어려움은 물론 자칫 낭패를 가져올 수 있는데요

이런 이유로 여러 사람이 경험과 지혜를 모아 사업을 하는 협동조합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김제건 국민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주간 발전량과 하루의 시간대별 발전상태를 컴퓨터 모니터와 스마트 폰으로 실시간 확인합니다.

태양광, 햇빛발전소를 통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판매 수익을 얻는 협동조합 형태의 발전솝니다.

지난 해 설립된 이 협동조합은 두 곳에 4백 개의 태양광 전지판에서 시간당 백 킬로와트의 전기를 생산해 바로 한전에 판매합니다.

한전의 전기 수매 단가가 떨어져 수익성이 예전보다 낮아지긴 했지만 아직 사업성이 높아 올해 두 개의 발전소를 더 건립할 예정입니다.

인터뷰> 민성환 이사장 / 태양과바람에너지협동조합

"저희 조합은 에너지 전환과 자립을 꿈꾸는 조합입니다. 서울 곳 곳 빈터에 태양광 발전소가 많이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

현장음> 3초

"너무 꽉 조이진 마세요"

한 작은 공방에서 인형 만들기가 한창입니다.

손으로 한 땀 한 땀 바느질로 양말 인형들을 만듭니다.

수공예로 인생 이모작을 막 시작한 이 조합원들은 모두 은퇴 여성들입니다.

인터뷰> 한순정 이사장 / 꼼지락협동조합

"저희 열 명의 조합원들은 큰 도구 없이 손으로 꼼지락거리면서 완성도 높은 작품을 만들어서 수익창출을 하고 있습니다."

천 인형, 손거울, 액자, 갖은 장식품 등을 손으로 만드는 이 조합에서 한 조합원은 방향제를 만드는 자신만의 노하우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카페의 한 벽면을 장식한 전시대에서, 그리고 상설시장 등에서의 판매는 현재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주택가의 한 연립주택의 옥상입니다.

갖은 전자제품의 부품들이 쌓여있는 이곳이 중고 충전배터리를 새것처럼 재생 복원하는 작업장입니다.

인생 이막을 새롭게 시작한 50대부터 70대까지의 조합원들에게 이 친 환경 사업은 은퇴자들에게 큰 꿈을 주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태욱 이사 / 협동조합 '쥴'

"저희 쥴 협동조합은 휴대폰 배터리를 비롯해서 충전식 배터리를 복원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조합은 13명의 구성원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다섯 명 이상이면 설립할 수 있는 협동조합은 현재 서울에만 약 1천여 개 정도가 등록돼 있고 은퇴자들의 참여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인터뷰> 박재석 / 서울인생이모작센터 커뮤니티지원팀

"은퇴 후, 인생이모작을 시작할 때, 혼자보다는 가급적으로 여러 명이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협동조합과 같이 함으로서 성공할 땐 두 배의 기쁨을 누릴 수 있고 실패도 줄일 수 있어 좋을 것 같습니다."

혼자 하는 사업보다 힘을 합쳐 은퇴 후를 대비하는 협동조합은 사업 실패가 주는 부담도 줄일 수 있을 뿐아니라 성공 사례도 늘면서 은퇴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김제건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