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수원 화성행궁에 시립미술관 문 열다

국민리포트 토요일 10시 50분

수원 화성행궁에 시립미술관 문 열다

등록일 : 2015.10.27

경기도 수원에 첫 시립미술관이 문을 열었습니다.

미술관의 명칭은 '수원시립 아이파크미술관' 인데요.

정지은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경기도 수원에 처음 문을 연 미술관, 수원아이파크미술관이 자리 잡은 곳은 수원시 팔달구 화성행궁 옆입니다.

문을 연지 채 1달이 안됐는데도 전시를 보러 온 수원시민들로 북적입니다.

개관을 기념하는 첫 전시로는 '수원 지금 우리는'이란 주제로 수원지역 출신 작가들의 작품들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1층 또 다른 전시실에서는 수원 시민들 각자의 사연이 담긴 애장품들을 만날 수 있는 이색적인 전시회도 열리고 있습니다.

이 전시는 '아주 사적인 이야기'란 주제로 시민들의 이야기가 곧 수원의 이야기이며 역사라는 의미로 기획됐습니다.

이해곤 / 경기도 용인시

"다양한 작품들이 여러 가지 표현기법들로 전시가 되어 있어서 너무 즐겁고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은 송판 무늬를 차용해 현대와 자연의 조화를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장소인 수원화성행궁과의 조화를 고려한 디자인입니다.

회색 바탕을 기본으로 검은색과 흰색이 교차하는 무채색의 건물이 주변 환경과 잘 어우러집니다.

6천4백 평방미터의 땅에 지하1층, 지상2층 연면적 9천652평방미터 규모의 이 미술관은 1층에 세 개의 전시실과 카페테리아, 뮤지엄샵, 수유실 등이 조성돼 있습니다.

2층에는 두 개의 전시실과 교육실, 학예실, 아트앤디자인 라이브러리가 들어서 있습니다.

전승보 전시감독 /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전문성 있지만 대중들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내용으로 이뤄지게 될 것이고요. 또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체험할 수 있는 활동들, 다양한 장르의 예술품이 함께할 것입니다.“

특히 미술, 디자인 등의 전문도서와 정기간행물들이 비치된 아트앤디자인 라이브러리는 모든 시민에게 무료로 개방되는 공간입니다.

현대산업개발이 공사비 300억 원 전액을 부담하고 건립해 수원시에 기부한 수원 시립아이파크미술관은 미술관으로서의 본래 역할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쉼터로 활용될 수 있도록 많이 배려한 점이 눈에 띕니다.

박현주 / 경기도 용인시

“볼 것도 많고 아이도 좋아하고 그래서 재미있게 보고 있어요.”

김병현 / 경기도 수원시

"수원에 이런 멋진 미술관이 생겨서 좋고 위층에 도서관이 있었는데 그런 다양한 시설들이 있어서 좋았어요."

수원시는 연간 36만 명이 방문하는 관광지인 수원화성행궁 옆에 새로 미술관이 들어서게 돼 수원시 관광활성화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수원에 시립미술관이 처음으로 문을 열게 돼 지역문화발전에 큰 활기를 불어넣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민리포트 정지은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