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AI '심각'으로 격상…"최고수준 방역대책"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AI '심각'으로 격상…"최고수준 방역대책"

등록일 : 2016.12.16

앵커>
정부가 고병원성 AI의 조기 종식을 위해 오늘부터 위기경보를 경계단계에서 심각단계로 격상시켰습니다.
범정부 차원의 최고수준의 방역대책이 추진됩니다.
먼저 김재수 농식품부 장관의 담화 내용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김재수 /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정부는 AI를 조기에 종식시키기 위해 오늘부터 위기경보를 경계단계에서 심각단계로 격상합니다.
우선, 정부는 AI 방역대책본부를 중앙사고수습본부로 전환하고 범정부적인 대응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AI 차단방역을 위한 최고수준의 방역대책을 범정부적으로 추진하고, 현장 지원과 점검을 강화하겠습니다.
전국 모든 시·군에 AI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하여 현장 방역 대응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발생지역과 연접지역 주요 도로에 설치된 통제초소를 전국의 주요 도로로 확대하고 철저한 소독을 위해 인력 장비도 지원하겠습니다.
AI 바이러스가 확산되지 않도록 발생농장의 가축을 신속히 살처분하고, 농장 주변을 소독하는 등 방역조치를 적기에 실시하겠습니다.
방역상 필요한 경우에는 도축장과 사료공장 등 축산관련 시설 등의 잠정적인 폐쇄 조치도 시행하겠습니다.
살처분 과정에서 현장 인력의 인체감염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고위험군에 대한 항바이러스제 투여, 개인보호장구 지급 등 철저한 예방조치를 실시하겠습니다.
피해농가의 경영안정을 위해 살처분 보상금, 생계안정자금 등 정책자금을 신속히 지원하겠습니다.
현장의 방역조치가 규정에 맞게 이행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 합동으로 현장점검과 지도를 강화하고,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도 지속하겠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