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내일 탄핵심판 첫 변론기일…"신속한 결론"

KTV 830 (2016~2018년 제작)

내일 탄핵심판 첫 변론기일…"신속한 결론"

등록일 : 2017.01.03

앵커>
대통령 탄핵 심판과 관련해 헌법재판소의 첫 변론기일이 내일 열립니다.
박한철 헌법재판소장은 공정하고 신속한 결론을 내리겠다는 뜻을 밝혔는데요.
최영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헌법 재판소는 대통령 탄핵심판 심리와 관련해 공정하고 신속한 결론을 강조했습니다.
박한철 헌법재판소장은 헌법적 비상 상황이라고 표현하면서 엄중한 절차를 통해 공정하고 신속한 결론을 내리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싱크> 박한철 / 헌법재판소장
"헌법재판소가 대한민국 헌법이 추구하는 높은 이념과 가치에 따라 엄중한 절차를 통하여 공정하고 신속한 결론을 도출하기를 기다리며 모든 국민이 우리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내일 첫 변론기일을 시작으로 이틀 뒤인 5일에는 두번째 재판을, 10일에는 세번째 재판이 진행됩니다.
지난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 사건에서는 모두 7차례의 변론 기일이 열렸지만, 이번 사건의 경우 다퉈야할 쟁점이 많아 몇 차례의 변론기일이 열릴지는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관례상으로 변론절차가 마무리 되면 1~2주 간 재판관 평의를 통해 결정문을 작성한 후 최종 선고를 내리게 됩니다.
첫 변론기일은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공개적으로 진행되며, 심판정 좌석 가운데 44석은 국민 누구나 사전 신청을 통해 방청권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한편 재판부는 오늘 대통령 측에서 사실 조회 확인을 요청한 기관과 기업에 사실확인 요청서를 보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준비기일에서는 미르 재단 등 7곳을 사실 확인 대상 기관으로 채택했지만 통일교 재단을 추가해 모두 8곳에 사실 확인을 요청했습니다.
이들 기관은 오는 13일까지 사실 확인 답변서를 제출해야합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