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오늘 밤 '슈퍼문'…해안 저지대 침수 주의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오늘 밤 '슈퍼문'…해안 저지대 침수 주의

등록일 : 2017.05.26

오늘 밤 그믐달 모양의 '슈퍼문'이 떠오릅니다.
해안과 저지대에서는 침수 피해가 우려되는데요.
주의사항을 문기혁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지난해 11월 경남 창원 해안가에 위치한 한 수산시장.
온통 물바다가 됐습니다.
이른바 '슈퍼문'의 영향으로 해수면이 높아지면서 바닷물이 이곳까지 올라왔기 때문입니다.
오늘(26일) 밤 또다시 '슈퍼문' 현상이 나타날 예정이어서 해안 저지대의 침수피해가 우려됩니다.
'슈퍼문'은 달이 지구를 타원형 궤도로 공전하다 지구와 가장 가까워졌을 때 달이 크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때 달과 지구가 서로 끌어당기는 힘이 강해지는데, 이로 인해 해수면이 상승합니다.
그믐달 모양으로 뜨는 이번 슈퍼문으로 해수면이 상승하고, 밀물과 썰물 간 수위차도 커집니다.
오늘(26일)은 제주를 포함한 남해안 서부에서 최대 4m 이상, 내일(27일)은 군산 등 서해 남부에서 최대 7m 이상, 모레(28일)는 인천과 평택 인근에서 최대 10m 가까운 밀물, 썰물의 해수면 차이가 예상됩니다.
'슈퍼문' 시기에는 바닷물이 평소보다 빠르고 높게 차올라 갯벌 등에서 순식간에 고립될 수 있습니다.
전화인터뷰> 김호균 / 국립해양조사원 해양예보과 연구관
“연안에서 해양활동을 할 때에는 예상 고조시간과 현장의 기상을 미리 확인하시고 물이 차오르는 속도를 수시로 살피는 등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시간 해수면 높이와 단계별 고조정보는 국립해양조사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