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본문

KTV 국민방송

맞춤형 인력 양성 요람…취업 걱정 없어요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2시 30분

맞춤형 인력 양성 요람…취업 걱정 없어요

회차 : 681회 방송일 : 2017.11.06 재생시간 : 03:31

취업의 새로운 기준이 되고 있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을 NCS라고 부릅니다
교육 현장에서는 NCS를 적용한 맞춤형 교육으로 산업현장의 인재를 양성하기도 하는데요
인천 재능대학교를 남현경 국민기자가 정책기자단과 함께 찾아가 봤습니다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맞춤형 교육을 하고 있는 인천 재능대학교입니다.
항공사에 취업한 선배들의 사진들이 내걸린 복도가 이 학교의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 비행기 내부와 똑같이 꾸며진 교실에서 학생들이 승무원이 알아야 할 수칙과 기내 서비스 방법을 하나하나 익힙니다.
항공사 승무원에게 필요한 외국어도 배웁니다.
인터뷰> 박은채 / 항공운항서비스과 1학년
“실습 조건을 잘 갖추고 있어 승무원이 되기 위한 최적의 환경조건이라 생각됩니다.”
대형 음식점 주방처럼 조리기구가 잘 갖춰진 교실에서 학생들은 셰프의 꿈을 키웁니다.
정성 들여 만든 설기떡과 절편 하나하나 품평을 받고 맛을 자랑합니다
인터뷰> 김정민 / 호텔외식조리과 2학년
“양식 한식 일식 중식 이태리 요리까지 다양한 공부를 해서 진로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제 꿈은 레스토랑에 제 이름을 걸고 가게를 내는 것입니다.”
누워있는 환자는 숨도 쉬고 맥박도 뛰고 있는 마네킹입니다.
병원 환경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설비와 시설이 갖춰져 있는 시뮬레이션 센터입니다.
간호학과 학생들에게는 병원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살아 있는 교육장소입니다.
인터뷰> 이연수 / 정책기자단
“NCS 기반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이 잘 구축되어 있고 시스템적인 체제도 잘 마련돼 있어서 저 같은 학생에겐 부럽게 다가왔습니다.”
학생들이 직접 만든 립스틱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최신 기자재를 다양하게 구비해 화장품 분석과 품질 관리까지도 학습할 수 있습니다.
매장과 동일한 환경의 실습실에서 판매와 관련된 실습을 합니다.
인터뷰> 심신아 교수 / 인천재능대학교 NCS 지원센터
“우리 대학은 직무 능력 중심의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항공 호텔 미용과 같이 바로 사회로 나가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사회와 기업이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이 학교는 21개 학과에서 3천 5백여 명의 학생들이 수업을 받고 있는데요.
마치 현장 같은 분위기 속에서 이뤄지는 실질 교육을 통해 전국 최고의 전문대학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기우 총장 / 인천재능대학교
“이제는 무엇보다 변화가 심한 이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 직업능력을 갖춘 사람들이 잘 견뎌내고 성공할 수 있습니다 전문대학은 직업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모든 환경과 인적자원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이 시대 필요한 전문능력을 키워주는 대학입니다.”
맞춤형 교육을 통해 80% 가까운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는 인천 재능대학교는 학생들의 해외연수도 확대하는 등 글로벌 역량도 키워가고 있습니다.
남현경 현장에서 곧바로 활용할 수 있는 업무지식과 스킬 태도까지 배우는 NCS 기반 교육과정은 청년들의 취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해 봅니다.
국민 리포트 남현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