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아동수당 대상 확대···84개월 미만 100% 지급

KTV 뉴스중심

아동수당 대상 확대···84개월 미만 100% 지급

등록일 : 2018.12.17

임소형 앵커>
내년부터 아동수당 대상자가 크게 늘어납니다.
가구 소득에 관계없이 만 6세 미만 모든 아동이 대상에 포함되는데요.
알아두면 유용한 정책, 박천영 기자입니다.

박천영 기자>
1. 아동수당 대상 확대 84개월 미만 100% 지급
72개월 미만 아동에게 월 10만 원씩 지급되는 아동수당.
미국과 터키, 멕시코를 제외한 모든 OECD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는 제도로, 특히 프랑스는 1932년 영국과 체코는 1945년부터 일찌감치 시행 중입니다.
우리나라도 올해 9월 도입했죠.
소득 하위 90% 가구 아동에게만 지급됐었는데, 내년 1월부터는 소득과 관계없이 만 6세 미만 모든 아동이 받을 수 있습니다.
국회 보건복지 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의 아동수당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는데요, 또 내년 9월부터는 지급 대상의 연령도 높아집니다.
만 6세에서 7세 미만으로 확대되는데요, '초등학교 입학 전 아동' 이라는 단서가 있어서 논란이 됐는데, 이는 아이가 태어난 달에 따라 지급액이 달라져, 형평성 문제가 제기됐죠.
하지만 개정안에는 이 단서가 삭제돼서, 취학과는 상관없이 개월 수에 따라 수당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이밖에 소득 하위 20% 이하 어르신에 대한 기초연금을 25만 원에서 30만 원으로 인상하는 기초연금법 개정안도 같은 날 통과됐습니다.

2. 전기 매트 사고 53.3% 겨울에 발생...1월 최다
겨울철, 잠자리를 따뜻하게 데워주는 전기매트 많이 쓰시죠.
하지만 잘못 구입하면 화재나 화상 사고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2015년 750건이었던 전기 매트 사고는 지난해 520건으로 점차 감소하는가 싶더니 올해는 상반기에만 벌써 524건이 발생했습니다.
사고는 전기장판이나 전기요에서 가장 많은 60%가 발생했고, 온수 매트가 뒤를 이었습니다.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선 구매할 때 반드시 KC마크와 안전인증번호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 노약자나 영유아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요, 맨살에 바로 접촉되지 않도록 이불이나 담요를 깔아서 쓰는 것이 안전합니다.
특히 라텍스 재질의 침구는 열 흡수율이 높고 열이 축적되면 잘 빠져나가지 않는 특징이 있는데요, 따라서 전기장판이나 온수 매트 등과 함께 쓰는 것은 위험합니다.
또 제품을 보관할 때는 열선이 꺾이는 것을 막기 위해 접지 말고 둥글게 말아서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한국소비자원과 행정안전부는 앞으로도 위해가 많이 발생하는 제품의 원인 등을 분석해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