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트럼프, 김정은 친서 공개 "머잖아 2차 정상회담"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트럼프, 김정은 친서 공개 "머잖아 2차 정상회담"

등록일 : 2019.01.03

김용민 앵커>
새해 들어 북미 협상이 활력을 찾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보낸 친서를 공개하며, 머지 않은 미래에 2차 북미정상회담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보낸 친서를 공개했습니다.
그러면서 훌륭한 편지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녹취>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방금 김정은 위원장에게서 훌륭한 편지를 받았고 극히 일부 인사에게 보여줬습니다. 훌륭한 친서입니다."

A4 용지 한 장 분량으로,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방금 친서를 받았다는 표현 외에, 구체적인 전달 시점과 경로도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또 하나의 회담을 열 것이고, 김 위원장과 만나기를 고대한다면서, 너무 머지않은 미래에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우리는 아마 또 하나의 회담을 열 것입니다. 김정은 위원장이 만나고 싶어하고 나도 그렇습니다."

또 북한의 엄청난 잠재력을 언급하면서, 그들을 도울 것이라는 보상의 뜻도 내비쳤습니다.
북한 신년사 발표를 계기로, 넉 달여 만에 일명 친서 외교가 재개되면서, 교착 상태인 북미 협상과 2차 정상회담이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최아람)
다만 이에 앞서 고위급, 실무 후속 협상에서 진전을 내야만, 비핵화 협상의 돌파구를 찾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