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이스라엘 FTA 타결···하이테크 수입 다변화

KTV 뉴스중심

한-이스라엘 FTA 타결···하이테크 수입 다변화

등록일 : 2019.08.22

김유영 앵커>
우리나라와 이스라엘간 FTA가 타결됐습니다.
일본의 수출규제에 맞서 원천 기술과 소재·부품·장비 산업에서의 협력이 기대됩니다.
신경은 기자입니다.

신경은 기자>
우리나라가 이스라엘과의 자유무역협정을 타결지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과 엘리 코헨 이스라엘 경제산업부 장관은 현지시간으로 어제 이스라엘 예루살렘에서 양국 간 FTA 협상 타결을 공식 선언했습니다.
우리나라의 18번째이자 현 정부 들어 네 번째로 마무리된 FTA입니다.
또 중동 지역과의 첫 FTA인 동시에 이스라엘과 FTA를 맺은 첫 아시아 국가가 됐습니다.
이번 합의로 우리나라는 수입액 중 99.9%에 해당하는 상품에 대한 관세를 철폐하고, 이스라엘은 우리나라로부터 수입액 100%에 해당하는 상품의 관세를 철폐하게 됩니다.
지난해 기준 양국간 교역액은 27억2천만 달러로 우리나라는 수출이 수입보다 2억달러 정도 많습니다.
이번 FTA 타결로 우리나라는 중국이나 일본 등 경쟁국에 앞서 이스라엘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발판을 마련하게 됐습니다.
특히 하이테크 원천기술을 많이 확보한 혁신국가로 꼽히는 이스라엘과 FTA를 맺음으로써 일본 수출규제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잠재적 수입 다변화 파트너를 확보하게 됐다는 평가입니다.
소재·부품·장비 협력과 관련해서는 한국 생산기술연구원과 이스라엘 와이즈만연구소 간 양해각서를 체결해 기업들의 공급선 다변화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한-이스라엘 FTA는 가서명, 국회 비준 등을 거쳐 내년 상반기께 발효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KTV 신경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