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김현종 "북미 대화 곧 전개될 것 같은 인상"

KTV 뉴스중심

김현종 "북미 대화 곧 전개될 것 같은 인상"

등록일 : 2019.08.22

김유영 앵커>
오늘 오전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스티븐 비건 미 대북특별대표와 1시간 넘게 면담했습니다.
김 차장은 북미 대화 재개를 낙관했는데요.
외교부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채효진 기자!

채효진 기자 / 외교부>
네,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오늘 오전 스티븐 비건 미 대북특별대표와 회동했습니다.
1시간 10분가량 면담을 마친 김 차장은 북미 간 대화가 곧 전개될 것 같다는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밝힐 수는 없지만 곧 이뤄질 것으로 김 차장은 내봤는데요.
다만 북측에서 대화 재개와 관련한 구체적인 신호가 있었다는 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오늘 오전 북한 외무성이 군사적 위협을 동반한 대화에는 흥미가 없다고 담화를 낸 것과는 다른 반응인데요.
김 차장은 지금까지 북한이 비판적인 멘트를 계속 했지만 미국 측은 우리가 건설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절제한 것을 높이 평가했다고 전했습니다.
또 비건 대표와 카운터 파트인 이도훈 본부장 사이에 신뢰가 있다며 비핵화 협상 프로세스에서 한미 간 긴밀히 협조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한미일 공조의 중요성은 비건 대표가 먼저 언급했습니다.
김 차장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 연장 여부는 신중히 검토해서 우리 국익에 합치하도록 잘 판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영상편집: 최아람)
한편 비건 대표는 중국 베이징을 방문하려던 계획을 취소하고 오늘 오후 미국으로 돌아갈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외교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