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재인 대통령 제74차 유엔총회 참석···전망과 기대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문재인 대통령 제74차 유엔총회 참석···전망과 기대는?

등록일 : 2019.09.20

임보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주, 제74회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을 방문합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방미 기간 동안 미국·폴란드·덴마크·호주 등 4개국과 양자회담을 하고 24일에는 유엔총회에서 한반도 평화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할 예정인데요, 관련 내용과 기대성과를 살펴봅니다.
서울 스튜디오로 연결합니다. 명민준 앵커 나와주세요.

(출연: 민정훈 / 국립외교원 미주연구부 교수)

명민준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민정훈 국립외교원 미주연구부 교수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명민준 앵커>
현지시간으로 지난 17일, 유엔이 미국 뉴욕에서 티자니 무하마드-반데 총회 의장 주재로 개막식을 열고 향후 1년간의 회기를 시작했습니다.
이번 유엔총회에 대한 소개부터 설명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22일 미국행 비행기에 오르는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 참석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 일정을 소화하는데요, 올해로 3년 연속 참석하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참석 의미 짚어주신다면요?

명민준 앵커>
문 대통령은 정상급 인사들이 대거 참여하는 일반토의 첫날인 24일 기조연설이 예정돼 있습니다.
어떤 메시지가 나오게 될까요?

명민준 앵커>
하지만 북한이 이번 유엔총회에는 평양에서 대표를 파견하지 않기로 알려지면서 다소 맥이 빠진 상태입니다. 이유가 뭘까요?

명민준 앵커>
이번 유엔총회를 계기로 한미정상회담도 개최됩니다.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이번주 미국으로 출장을 떠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의제 조율을 위함이겠죠?
테이블에 오를 주된 의제는 아무래도 곧 재개될 북미 협상 아니겠습니까?

명민준 앵커>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후임으로 로버트 오브라이언 인질 문제 담당 대통령특사를 선임한 것이 북미 실무협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명민준 앵커>
한편 일본과의 지소미아 종료 이후 양국 정상이 처음으로 마주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회담에서 지소미아 복원을 요구할 가능성도 있어 보이는데요?

명민준 앵커>
또 미국측의 방위비 분담금 증액 요구도 이번 정상회담 주요 의제 중 하나로 다뤄질 것 같습니다.
우리 정부의 입장은 현재 어떤 건가요?

명민준 앵커>
또 호르무즈 해협 파병 관련한 요구도 나올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전망과 과제 말씀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한편 이번 유엔총회를 계기로 한일 양국이 외교장관회담을 여는 방안을 협의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일 외교장관회담이 성사되면 강 장관은 모테기 도시미쓰 신임 일본 외무상과 처음 만나게 되는 건데 어떤 내용이 오갈 것으로 보이나요?

명민준 앵커>
앞서 지난 16일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모테기 도시미쓰 신임 외무상과 전화통화에서 한국과 일본이 건설적인 대화를 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미 국무부가 따로 성명을 통해 이런 메시지를 공개한 건 이례적이라는 분석인데요, 유엔총회에서 3국간 정상회의가 추진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시나요?

명민준 앵커>
이러한 가운데 이번 유엔총회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내놓을 대북 메시지도 주목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명민준 앵커>
한편 이번 유엔총회 계기 중국과의 접촉도 관심인데요, 이번 달 초 북한을 방문했던 왕이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유엔 총회에 참석할 것으로 보이는데 어떻게 보시나요?

명민준 앵커>
다음주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참석을 앞둔 우리 정부의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명민준 앵커>
지금까지 민정훈 국립외교원 미주연구부 교수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