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은, 기준금리 동결···연 1.25% 유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은, 기준금리 동결···연 1.25% 유지

등록일 : 2019.12.02

유용화 앵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1.25%로 동결했습니다.

김유영 앵커>
올해 이미 두 차례 기준금리를 낮춘 만큼 향후 인하효과를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판단한 건데요.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한국은행이 올해 마지막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1.25%로 동결했습니다.
지난 7월과 10월, 0.25% 포인트씩 기준금리를 낮춘 만큼 인하 효과를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판단한 겁니다.


녹취> 이주열 / 한국은행 총재 (11.29 한국은행 통화정책발표)
"앞으로 거시경제와 금융안정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지켜볼 필요가 있는 점을 고려하여 기준금리를 현 수준에서 유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현재 국내외 경제상황에 대해선 보호무역주의 확산으로 전 세계 교역이 위축되는 등 성장세 둔화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 국내 경제성장률은 2%로 전망했습니다.
취업자 수 증가폭 확대 등 고용상황이 일부 개선되고 가계대출 증가세도 완화된 모습이지만 수출, 설비투자 부진이 이어진데다 소비 증가세도 약화했기 때문입니다.
한국은행은 국내 경제성장이 회복 흐름을 보일 때까지 통화정책 완화 기조를 유지한다는 계획입니다.

녹취> 이주열 / 한국은행 총재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함으로써 성장세 회복을 뒷받침하고 이를 통해 물가 둔화 압력을 완화해 나갈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주요 대외 리스크 요인의 변화와 그것이 국내 금융 및 경제상황에 미칠 영향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미중 무역협상 진전 등으로 국제금융시장이 대체로 안정된 모습을 찾아가는 등 대외 요인을 고려할 때 내년 경제성장률은 2.3% 소비자물가상승률은 1% 수준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영상취재: 김명현 / 영상편집: 양세형)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