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임산부에게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선물해요 [정책인터뷰]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임산부에게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선물해요 [정책인터뷰]

등록일 : 2020.03.09

김제영 앵커>
임산부는 매월 두 번 친환경 농산물 선물을 받게 됩니다.
시범사업이기 때문에 모든 임산부가 받는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전국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 장진아 국민기자가 알아봤습니다.

(출연: 최낙현 과장 / 농림축산식품부 친환경농업과)

◇장진아 국민기자>
정책 인터뷰, 오늘은 친환경 꾸러미 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진아 국민기자>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지원 사업은 어떤 사업인가요?

◆최낙현 과장>
이 사업은 연간 1인당 48만 원 정도로해서 월 1~2회 정도 공급이 되는 사업입니다.
총사업비는 220억 원 정도 되고요.
이 사업의 목적은 임산부들의 국민 건강과 친환경농업을 통한 환경보전, 지역 내에 이런 지역 경제 활성화 다양한 목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다양한 목적의 가치 실현을 위해서 이 사업이 추진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장진아 국민기자>
아직은 모든 지역이 대상 지역은 아니죠?

◆최낙현 과장>
네 그렇습니다. 광역지자체는 충북과 제주가 선정이 됐고요.
기초지자체로는 한 14곳을 저희가 선정했습니다.
2020년 1월 2일 이후에 임신을 하거나 출산한 임산부가 이 사업의 수혜자가 될 것 같고요.
그리고 영양플러스사업이라는 게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이 사업의 혜택을 받는 분들은 임산부 꾸러미 지원 사업에 대해서 둘 중의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장진아 국민기자>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안에는 어떤 농산물이 담기게 되나요?

◆최낙현 과장>
친환경 농업법에 따라서 국가에서 인증하는 친환경 인증품이 있는데 여기에는 무농약 농산물과 유기농 농산물, 또 가공식품이 있는데 무농약 원료가공식품 또 유기가공식품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저희가 유기농 중심으로 저희가 우리 임산부들에게 드릴 겁니다.
다양한 꾸러미를 저희가 준비했습니다.
선택형으로 해서 임산부들께서 선택을 할 수 있는 선택형이 있고요.
이 선택도 귀찮다 해서 저희가 완성을 해놓은 꾸러미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도 귀찮을 수 있습니다.
한번 신청을 하면 자동으로 월 2회 자동으로 택배로 집 앞까지 가는 그런 프로그램을 만들어놨습니다.

◇장진아 국민기자>
임산부도 좋고 또 농민분들도 가장 반가워할 것 같은데요. 어떤가요?

◆최낙현 과장>
네. 그렇습니다. 우리 친환경 농업에 있어서 농업인들의 가장 애로점이 뭐냐 하면 안정된 판로 문제입니다.
그래서 본 사업이 진행이 된다면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이 사업이 진행이 된다면 나름대로 안정된 판로가 형성이 되기 때문에 친환경 농업인에게 상당히 도움이 될 거 같고 우리는 시범 사업이기 때문에 이게 본 사업으로 갈 경우에는 정말로 안정된 판로가 형성되기 때문에 친환경 농업에 또 우리 농업인에게 상당히 도움이 될 걸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장진아 국민기자>
그런데 이 사업이 특별한 계기를 통해서 채택이 됐다고 들었는데요. 어떻게 시작하게 된 건가요?

◆최낙현 과장>
기재부에서 운영하는 국민참여예산제도라고 있습니다.
충북도에서 2018년도에 산모에게서만 친환경 농산물을 지원해 주는 꾸러미 지원 사업을 했는데 그 사업을 보시고 국민들이 제안을 작년에 좀 많이 해주셨습니다.
그래서 수많은, 저희가 파악하기로는 1,399건 정도 이렇게 들어왔는데 그중에서 제목 내용은 약간 다른데 1위, 5위, 7위로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지원 사업이 제안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이 사업이 정부 예산에 반영이 되고 또 국회에서 통과가 되면서 예산이 확정이 되었습니다.

◇장진아 국민기자>
이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것이 언젠지, 시범사업이 군산에서 시작됐고 또 시범 지역도 차차 지역을 넓힐 텐데요.
그 모든 일정을 좀 간략하게 말씀해 주시죠.

◆최낙현 과장>
본사업으로 저희가 가기 위해서 시범사업을 하는데 시범사업을 통해서 성과라든지 과정에서 문제점이 나올 수 있습니다.
본사업으로 간다면 예산이 한 2천억 원 이상으로 지금 보고 있습니다.
올해는 시범사업이 220억 원 정돈데, 2천억 원 정도 되기 때문에 예비 타당성 조사를 받아야 됩니다.
그래서 지금 예비 타당성 절차를 받고 있고 이게 순탄하게 간다면 2021년에 본사업으로 가게 되겠습니다.
만약에 2021년도에 조금 어렵다면 2022년도에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장진아 국민기자>
이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사업이 임산부에게도 또 농민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정책으로 정착되길 기대해보겠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최낙현 과장>
네.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