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5월 고용 전년 비 39만 2천 명↓···"방안 신속 집행"

KTV 뉴스중심

5월 고용 전년 비 39만 2천 명↓···"방안 신속 집행"

등록일 : 2020.06.10

박천영 앵커>
고용시장에 코로나19의 영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5월 전체 취업자 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9만2천 명 줄어들었는데요.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55만 개의 직접 일자리 공급 방안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신경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신경은 기자>
통계청의 지난 5월 고용동향을 보면 전체 취업자 수는 2천693만 명으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39만2천 명 줄어들었습니다.
15세~64세 고용률은 65.8%로 전년 동월 대비 1.3%p 하락했고, 실업률은 4.5%로 0.5%p 늘었습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제조업 감소 폭은 4만4천 명에서 5만7천 명으로 늘어난 반면 서비스업 감소 폭은 44만4천 명에서 33만3천 명으로 줄었습니다.
취업자 수가 3개월 연속 줄었지만, 생활 속 거리두기 전환 이후 서비스업 중심으로 감소 폭이 완화되고 있다는 게 특징입니다.

녹취> 정동욱 / 통계청 고용통계과장
"숙박·음식점과 교육서비스업에서는 그 감소 폭이 4월에 비해서 축소되었다는 점이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관계장관회의
(장소: 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대응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홍 부총리는 석 달 연속 고용 감소세를 우려하면서도 서비스업 중심으로 감소세가 완화되는 등 회복 조짐을 보이는 점에 대해 다행스럽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지난 5월 55만 개+α 직접 일자리 대응방안을 마련했다며, 고용안정 대책 등을 담은 3차 추경안이 국회에서 통과돼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투자 활성화, 규제혁신 등 민간 일자리 창출을 위한 방안을 이번 주 경제 중대본 회의에서 집중 논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영상편집: 김민정)
홍 부총리는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을 통해 나온 한국판 뉴딜 일자리 창출, 고용안전망 강화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신경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