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유명희 본부장, WTO 사무총장 선거 16일 정견발표

KTV 뉴스중심

유명희 본부장, WTO 사무총장 선거 16일 정견발표

등록일 : 2020.07.13

박천영 앵커>
세계무역기구 WTO 차기 사무총장 선거전에 나선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 본부장이,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WTO 특별 일반이사회에 참석합니다.
유 본부장은 현지시간으로 16일쯤 정견 발표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출국 전 WTO 개혁의 적임자임을 강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세계무역기구 WTO 차기 사무총장 선거전에 출사표를 던진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WTO 특별 일반이사회에 참석하기 위해 스위스 제네바에 도착했습니다.
유 본부장은 출국 전 인터뷰에서 오랜 통상 경험과 전문성, 국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WTO 개혁을 이끌 적임자임을 강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유명희 /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어제)
"연대와 협력의 리더십을 발휘해서 다자무역체제를 복원하는 데 역할하겠다는 의지도 다시 한 번 전달할 계획입니다."

선거 슬로건으로는 시의적절하고 회복력 있으며 대응력을 갖춘 WTO를 만들겠다는 의미의 '3R'을 제시했습니다.
유 본부장은 분쟁 해결 등 WTO의 주요 기능을 개혁하고, 코로나19 등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기구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제네바에 머무는 동안 최대한 많은 각국 대표들을 만나 지지를 호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WTO 사무총장 선거에는 우리나라와 영국 등 8개 나라 출신 후보가 지원했습니다.
후보자들은 현지시간으로 15일부터 사흘간 열리는 특별 일반이사회에서 각자 15분간 정견을 발표합니다.
이어 참석자들과 75분간 질의 응답을 진행합니다.
유 본부장은 후보 등록 순서에 따라 16일 오후쯤 발표할 전망입니다.
각 후보의 선거 운동 기간 2개월, 회원국의 합의 도출 과정은 최대 2개월로 배정됐습니다.
데이비드 워커 WTO 일반이사회 의장 등이 회원국과 협의해 각 후보 선호도 평가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지지도가 낮은 후보부터 탈락시키고 한 명만 남기는 방식으로 예상됩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우리나라가 WTO 사무총장에 도전하는 건 이번이 세 번째입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