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3차 추경 통해 생활방역 일자리 7만 3천개 마련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3차 추경 통해 생활방역 일자리 7만 3천개 마련

등록일 : 2020.07.13

김유영 앵커>
3차 추가경정 예산을 통해 7만개가 넘는 생활방역지원 일자리가 만들어집니다.
일자리 창출과 지자체의 일손 부족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코로나19 생활방역의 원활한 정착을 위해서는 다중이용시설 점검과 지도, 방역사각지대 발굴이 중요한 상황, 하지만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대부분의 지자체는 담당 공무원의 피로도 증가와 함께 인력부족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이번 3차 추경에 생활방역 일자리 예산을 편성한 것은 지자체의 이런 어려움을 해결해 주기 위해섭니다.

녹취> 윤태호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이번 3차 추경으로 편성된 희망일자리 중 방역일자리는 7만3천개 이상으로 추산됩니다. 이들은 다중이용시설 등 방역수칙 준수 여부 점검과 방역 사각지대 발굴 등 각 지자체 실정에 맞는 생활방역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서울의 경우 '다중이용 문화시설 생활방역사'를 고용합니다.
다중이용시설에 출입자를 대상으로 발열체크를 통해 의심증상이 있는지 확인하고 거리두기 안내도 합니다.
대전은 2인 1조의 '생활방역 기동대'를 주민센터별로 2개 조씩 배치할 예정입니다.
생활방역 기동대는 공원과 버스 승강장, 공공 화장실 등 다중이용시설 관련 방역업무를 수행합니다.

녹취> 윤태호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지자체의 상황에 부합하는 생활방역 일자리를 창출하고 일손 부족 문제를 해소함으로써 방역 사각지대를 줄여나가고 생활밀착형 방역을 정착시킬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격리장소 이탈과 중도 무단출국, 마스크 착용거부에 대해서는 엄정 대응 기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방역당국은 현재까지 총 672명의 자가격리 이탈자를 적발해 183명은 안심밴드를 착용하도록 조치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격리조치나 집합금지 위반자 545명을 기소하고 이 가운데 10명을 구속했습니다.
대중교통 내 마스크 미착용으로 인한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38명을 기소해 1명을 구속했다고 방역당국은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정부는 앞으로도 법과 절차에 따라 불법행위에 엄정하게 대응해 나가는 한편 불시점검을 통해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